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KCC, 안성공장 EMC 라인 신설로 첨단소재 사업 박차
  • 편집부
  • 등록 2023-08-24 17:10:50
  • 수정 2024-07-03 09:30:46
기사수정

혁신기업

 

KCC, 안성공장 EMC 라인 신설로 첨단소재 사업 박차

 

- 최첨단 시스템 구축, 연간 2,400 여톤 EMC 하이엔드 제품 생산
- AI, 전기차 등 글로벌 반도체 시장 확대로 EMC 수요 대응
- 1987년 국내 최초 EMC 개발 사업다각화 이뤄

정몽진 KCC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안성 EMC 공장 준공기념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제공: KCC)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대표 정재훈)가 반도체 봉지재인 EMC(Epoxy Molding Compound) 생산라인을 안성공장에 신설하며 고부가가치 첨단소재산업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박차를 가한다.


  KCC는 지난 11일,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에 위치한 KCC안성공장에 EMC 생산라인을 신설하고 무사고 무재해를 기원하는 안전기원제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KCC 정몽진 회장, 정재훈 사장을 비롯한 협력업체 및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웨이퍼에 사인 세리머니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에 신설된 EMC 생산라인은 분산 2라인, 타정기 3라인으로 연간 2,400여 톤의 생산능력을 갖추었다. 시험생산을 거쳐 오는 8월부터 본격적인 상업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로써 기존 전주 2공장 EMC 생산라인의 생산 규모인 연간 8,000톤을 더하면, KCC는 연간 10,000톤 이상의 EMC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KCC는 안성공장에 최첨단 수준의 품질 관리 시설 및 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유.무기 하이엔드 소재제품 생산의 핵심기지로 활용하고, 글로벌 수준의 반도체 소재 기술을 통해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AI, 전기차 등 첨단 반도체 기술력이 반영된 제품이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반도체의 칩, 기판, 와이어 등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EMC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KCC 안성공장은 전기차 구동 부품,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미래 핵심산업에 적용되는 전력반도체, 메모리, 시스템반도체용 하이엔드 EMC 제품을 주로 생산할 계획이다.


  EMC는 실리카, 에폭시수지, 페놀수지, 카본블랙, 난연제 등 10여 가지의 원료로 만든 반도체용 밀봉소재로 휴대폰, 냉장고, TV 등의 가전제품과 산업용 장비,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반도체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EMC 컴파운딩 기술은 반도체의 품질을 좌우할 정도로 핵심기술에 속한다. KCC는 EMC를 외부의 열, 수분, 충격 등으로부터 반도체를 보호하는 제품으로 국내외 글로벌 메모리 및 전력반도체 회사에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정몽진 KCC 회장이 안성 EMC 공장 준공기념 행사에서 반도체 웨이퍼에 사인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KCC는 1987년 국내 최초로 EMC를 개발하고, 1990년대 들어 EMC 공장(전주)을 설립하는 등 소재 사업부를 운영하며 사업 다각화를 이루었다. 이미 도료 사업에서 주원료로 사용하는 에폭시 수지를 EMC에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관련 원재료 수급 및 기초 기술력은 이미 업계에서 인정받았다. 지난 5월에는 독일에서 열린 세계최대 규모의 전력반도체 관련 전시회 PCIM Europe 2023(Power Conversion Intelligent Motion)에 참가하여 EMC 제품을 선보이고 현지 호평을 받기도 했다.

정몽진(가운데) KCC 회장이 안성 EMC 공장 준공기념 행사에서 관계자로부터 신설 생산라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KCC 관계자는 "KCC는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EMC 등 첨단소재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핵심기술 확보에 힘쓰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EMC 생산라인을 통해 AI, 전기차 등 다양한 첨단 미래산업의 핵심 소재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유무기 소재 융복합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하 생략

<</span>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3년 8월호를 참조바랍니다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