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 융합세라믹스산업 현황과 전망/宋力昕
  • 편집부
  • 등록 2011-07-22 16:15:41
  • 수정 2015-03-05 08:37:38
기사수정

중국 특수세라믹산업 현황과 전망

宋力昕(Song Lixin) 中國科學院上海硅山鹽硏究所 副所長
번역 사단법인한국파인세라믹협회

특수세라믹(Special Ceramics)은 선진세라믹, 고성능세라믹, 고기술세라믹이나 파인 세라믹으로 불리기도 한다. 내고온, 내부식, 내마모성이 좋고 강도가 높으며 가볍고 우수한 광, 전기, 자기, 열 성능들을 갖고 있어 전자, 통신, 우주항공, 제철, 기계, 자동차, 석유화학, 에너지, 생물과 환경보호 등 국민경제 기초산업과 국방건설, 현대 제조업 특히 첨단기술 응용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재료이다. 현대 재료발전의 주요한 방향을 대표하며, 금속재료와 유기고분자재료를 이어 재료과학과 공정기술영역의 “제3차 재료혁명”이라 불린다.
실제 연구개발과 응용면에서 특수세라믹은 주로 구조세라믹과 기능성세라믹으로 분류한다. 구조세라믹은 공정세라믹으로도 불리며 세라믹의 강도, 인성, 내마모성, 경도, 피로 강도 등 역학 성능들을 이용한 세라믹재료들을 말한다. 주로 산화물세라믹, 질화물세라믹, 탄화물세라믹과 붕화물세라믹들이 포함된다. 기능성세라믹은 세라믹의 전기, 자기, 광, 소리, 열 등 성능들을 이용한 세라믹재료이다. 주로 강유전체세라믹(Piezoelectric, Pyroelectric Ceramic, Electrostriction Ceramic), 반도체세라믹(Sensor), 콘덴서세라믹(Dielectric Ceramic), 자성세라믹, 광학세라믹(Electro-optical Ceramics), 이온전도성세라믹(Fast-ion conductive Ceramics), 초전도성세라믹(Superconductivity Ceramics) 등이 포함된다.

1. 중국 특수세라믹시장의 기본특징
중국에서 기능성세라믹은 특수세라믹 판매량의 80%를 차지하며, 20%의 성장률로 급성장 하고 있다. 기능성세라믹 중에서는 전자기세라믹이 80%를 차지한다. 특수세라믹 시장의 60%는 전자기 기능성세라믹이다. 기능성세라믹은 에너지개발, 공간기술, 전자기술, 센서기술, 레이저기술, 광전자기술, 적외선기술, 생물기술, 환경과학 등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우주항공, 원자력과 첨단에너지 등 근대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고온·고강도 재료들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 금속 고온합금재료들은 이런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반해, 구조세라믹재료는 녹는점과 강도가 금속 재료보다 훨씬 높고 화학안정성, 항산화성 및 기타 뛰어난 성능들을 갖고 있어 갈수록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특히, 전통세라믹 영역에서는 알루미나, 탄화규소봉(롤러), Burner Brick, Mullite 세라믹섬유 등 높은 하중과 고온을 견디는 소성부품들과 내화재료들을 사용한다. 중국은 세계에서 제일 큰 규모의 생산능력과 가격대비 고성능의 장점을 갖고 있다.

2. 중국 특수세라믹산업 발전의 장점과 단점

1) 중국 특수세라믹산업의 장점
(1) 특수세라믹 자원이 풍부하며 공급이 원활하다.
(2) 과학연구역량이 강하고, 과학기술성과가 많으며, 연구수준도 비교적 높다.
(3) 좋은 산업기초와 규모 있는 생산 기업들을 갖고 있다.
(4) 집중된 국가체제를 갖고 있으며 정부의 지지력도 크다.
(5) 전문화된 인력, 근로자들의 수준이 비교적 높고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낮다.

2) 국내 특수세라믹산업의 주요 문제
(1) 특수세라믹재료 특히, 구조세라믹의 기술성에서 문제가 크며, 높은 원가, 낮은 신뢰성, 응용분야가 상대적으로 좁으며, 제품의 고성능과 낮은 원가사이의 모순이 비교적 크다.
(2) 아직도 기술연구분야에서 많이 부족하다. 기술성과의 산업화를 강화시켜야 하며, 양산화 생산기술과 작업장비가 상대적으로 뒤처지고 있다. 중국은 특수세라믹 응용개발, 생산수준과 산업화 등에서 일본, 미국보다 10년 이상 차이가 난다. 특히 반도체용 첨단세라믹, 자동차용 세라믹, 세라믹복합재료 등에서 많이 뒤처지고 있다.
(3) 제품레벨이 높지 못하고 기술 부가가치나 시장 점유율도 상대적으로 낮다. 중국의 일반 전자세라믹이나 구조세라믹은 이미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제품의 질도 안정적이어서 국제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제품들의 이윤이 높지 못하므로 제품의 기술성과 부가가치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
(4) 특수세라믹 분체 생산가공이 뒤떨어졌다. 아직도 많은 중요한 분체재료들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분체 생산가공의 낙후함으로 말미암아 전문화된 분체 생산이 부족하고 생산량이 적어 제품질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주고 있다. 많은 생산라인에서 소요되는 분체재료들은 해외에서 수입하여야 했으며, 중국세라믹 발전을 제한하는 하나의 “보틀넥(Bottle- neck)”이 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런 상황은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이미 몇 개의 전문화 된 대형 분체 생산기업들은 생산에 들어갔으며 그 발전이 매우 빠르다.
(5) 선진국들의 경쟁과 국제무역 마찰 또한 중국의 특수세라믹 산업발전을 제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중국 특수세라믹산업이 직면한 도전은 주로 선진국 특히, 미국이나 일본 관련 기업들과의 시장 경쟁이다.

3. 중국 특수세라믹 연구개발과 응용 현황

1) 구조세라믹
(1) 알루미나세라믹:내고온, 내부식성이 우수하다. 전통산업에서는 주로 밸브, 밀봉, 도가니, 파이프, 연마매체와 절연, 기판, 전기진공관, 에너지 절감 등 영역에 응용되며 주로 할로겐등(MH lamp)에 사용된다. 할로겐등은 제3세대 고강도 기체방전등으로 불리 우고 있으며 21세기 녹색 조명의 핵심제품 중 하나이다. 중국 현재 고압수은등, 고압나트륨등과 석영할로겐등 등 고강도 기체방전등의 보유량은 1.32억개에 달하고 백열등은 17.51억 개에 달한다. 만약 30%를 세라믹 할로겐등으로 대체한다면 매년 782억kW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어 화력발전으로 발생되는 CO2 가스 4890만톤을 적게 방출하는 것과 맞먹는다.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에서는 “5세트”와 “1세트”의 투명 알루미나 관을 성공적으로 연구개발 해냈으며 대량생산에도 성공하였다.

그림 1. “5세트”와 “1세트” 투명알루미나관과 세라믹 할로겐등

(2) 지르코니아세라믹:실내온도 역학성능이 가장 높은 구조세라믹으로서 연마매체, 칼, 밸브, 특수내화재 등에 사용된다. 광섬유 페룰과 커버,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전극 재료나 대형 가스터빈, 비행기 엔진 금속부품의 표면코팅에도 사용할 수 있다. 지르코니아 광섬유 페룰 가격은 5년전의 20위안/개로부터 현재의 3∼4위안/개로 낮아졌다. 광동조주삼환회사()와 영파운승광통신회사(公司)가 비교적 강한 시장 경쟁력을 갖고 있다.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와 영파운승광통 신회사에서 함께 담당한 「광섬유페룰 국가첨단기술 산업화 프로젝트」는 4000만 위안/년의 판매 규모를 형성하였으며 “국가발전개혁위원회10년 공로상”을 수여받았다.

그림 2. 지르코니아밸브 밀봉재료, 광섬유커넥터용 커버, 지르코니아치과재료
(3) 탄화규소세라믹:우수한 역학, 화학, 전기학, 내복사성, 항방사성, 음파흡수 등 성능들을 갖고 있어 슬라이딩베어링, 세라믹노즐 등에 사용된다. 특히 밀봉컵이나 열교환기, 고온구조 부품들에 매우 중요한 응용가치를 갖고 있다. 세라믹 열교환기는 금속 열교환기에 비해 수백도의 온도를 제고시킬 수 있어 각종 도기 가마나 고온설비들에서 20∼40%의 에너지를 절약시킬 수 있다.

 
(4) 탄화붕소세라믹:가볍고, 강도, 내부식성, 내마모성과 내충격성이 강한 특징들을 갖고 있어 첨단기술산업, 방위산업 등 영역들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국민경제와 국방건설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재료로서 중성자흡수와 복사방지재료, 복합장갑재료, 반도체공업부품과 열전기부품, 기계밀봉 부품이나 노즐부품들에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는 국내 업체들과 산업화협력을 진행하여 탄화붕소 분체 와 초강도재료 제조에서 중요한 성과를 얻었다. 현재 국내 탄화붕소산업의 주요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탄화붕소 생산업체들의 기술력이 약하고, 제품개발이나 전문성 인재 양성이 부족하다.
② 탄화붕소제품은 주로 분체가공 수출을 위주로 하고 있다.
③ 탄화 붕소제품은 주로 열간압축 소결공정을 거쳐 얻음으로 효율이 낮고 원가가 비교적 높다.
④ 초미세분체 제조기술은 이미 기술발전의 보틀넥(Bottle- neck)이 되었다.
⑤ 큰 사이즈나 복잡한 형태의 부품 성형기술 면에서는 아직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림 4. 탄화붕소 방탄조끼, 복합장갑재료 및 중성자흡수, 방복사재료
(5) 질화규소 세라믹:고강도, 고피로인성, 내마모, 항산화, 내부식성이 우수한 등 성능 들을 갖고 있어 각종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질화규소의 제조방법에는 주로 반응소결법(RS)과 열간압력소결법(HPS), 상압소결법(PLS), 기압소결법(GPS) 등이 있다. 현재 주요 문제로는 질화규소 제품의 인성이 낮고, 원가가 비교적 높은 것이다. 앞으로 성형과 소결, 질화규소와 탄화규소의 복합화 등 면에서 많은 개선을 통해 더 훌륭한 질화규소세라믹을 연구개발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 연구소와 상해내연기(內燃机)연구소에서 함께 연구제조한 Si3N4 예열플러그는 디젤엔진의 냉각 상태에서 시동이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였으며, 직접분사식이나 비직접분사식 디젤 엔진에 사용된다. 이런 장치는 현재 가장 첨단적이고 이상적인 디젤엔진 점화장치이다.

그림 5. 질화규소 가스터빈 부품, 세라믹예열플러그, 열보호 튜브
(6) 질화알루미나세라믹:우수한 열전도성, 전기절연성, 저유전상수, 무독성으로 규소와 맞물리는 열팽창계수를 갖고 있는 등 우수한 성능들로 신세대 고집적도 반도체기판과 전자부품 Package의 이상적 재료로 인정받고 있다. 다른 세라믹재료들과 비교할 때 질화알루미나세라믹은 종합성능이 우수하여 반도체기판이나 Package 재료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여 전자공업 중 응용 잠재력이 매우 크다.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에서는 현미경구조가 일치하고 치밀하며, 반투명한 AlN 방열기판을 얻었는데 최고 열전도율은 220W/m·K에 달하여 국제 선진수준에 이르렀다. 자체개발한 LED용 AIN 열발산기판 방식은 Gel Casting 성형법 중 존재하는 문제를 극복하였고 조작이 간편하고 원가도 줄일 수 있다.

그림 6. 질화알루미나 현미경구조, 산열기판, LED용 열발산판

2) 기능성 세라믹
(1) Microwave Dielectric Ceramic(MWDC):고주파, 저소모, 온도변화가 안정한 유전체 재료로서, 주로 티탄산염, 아연산염, 니오브산염기 세라믹이나 유리세라믹이다. 마이크로 공진기, 여파기, 발진기, Phaser, 안테나 등에 사용되며, 이동통신, 위성통신, GPS, 블루투스 기술과 WLAN에서의 중요한 재료이다. MWDC로 만든 부품은 작고, 가벼우며, 성능이 안정되고, 가격이 저렴한 등 장점을 갖고 있다. 현재 MWDC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시장도 신속하게 확대되고 있으며, 현대 통신부품의 소형화, 집적화, 고신뢰성 등 면에서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MWDC부품은 갈수록 소형화, 집적화, 저소모, 고안정성 및 칩 타입으로 발전되고 있다. 중국과학원 상해 규산염연구소에서는 주로 유전상수가 10.0±0.2, 15.5±0.2, 16±0.2, 25±0.2, 30±0.2 등 계열의 MWDC(소모가 10-4보다 작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7. 고성능MWDC와 각종 MWDC여파기

(2) 압전세라믹:우수한 압전, 유전과 광전 등 광학 성능들을 갖고 있어 많은 특수 기능 들을 가진 부품들을 설계해낼 수 있다. 예를 들면, 압전주파 부품, 초음파 부품, 제어부품, 신호발생기(전기신호, 소리신호), 고압전원발생기, 우주항공, 자동차전자, 통신기술, 의료기계, 석유화공, 광전기술, 방위산업 등 영역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연구중심은 무연압전세라믹, 압전박막재료, 압전후막재료 등 신형의 압전 재료들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도 무연압전세라믹 연구에서 새로운 성과를 얻어 “나노분체+실크인쇄”의 다층결정립성장법을 발명하였다. 수열법으로 직경이 100nm인 BaTiO3를 얻었고, 2-Step 소결법으로 밀도가 98%이상인 BaTiO3 세라믹을 제조해냈다. 유전상수는еr33T>5000, 전기-기계결합계수가 kp=42%, 압전 상수는d33=460pC/N;d31=-185pC/N이다.

그림 8. 초박형 다층압전스피커, 고온 압전가속도계, 의료용 초음파트래스듀서 세라믹칩

(3) 이온전도성세라믹(Fast-ion Conductive Ceramics):
Solid Electrolyte Ceramics이라고도 부른다. 우수한 전도성과 환경오염이 없어 전동차, 연료전지, 나트륨 유황전지, 전기변색 재료, 고온 센서재료, 기체감응센서 재료들과 이온선택 전극 등 영역들에 응용되고 있다. 고상소결법은 금속이온이 모체로부터 이동하기 때문에 세라믹 전도율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소결설비들을 부식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이온전도성세라믹(Fast-ion Conductive Ceramics)은 아주 강한 내고온성을 갖고 있다. 최근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에서는 대용량 나트륨 유황전지의 발전을 제약하는 Beta-Al2O3 전해질세라믹관의 고체소결기술을 장악하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650Ah용량의 단량체 전지를 제조해 내었고, 국내 처음으로 연생산량이 2MW인 나트륨유황전지 시범생산라인도 개발함으로서, 중국은 일본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이런 핵심기술을 보유한 나라가 되었다.

그림 9. 나트륨유황전지용 전해질세라믹관, 650Ah나트륨유황전지,
100KWh 나트륨유황 에너지저장 발전소

(4) 반도체세라믹:반도체 특성을 갖고 있다. 외부환경의 물리량을 전기신호로 변화시킬 수 있어 각종 용도의 감응 부품으로 제조할 수 있다. 반도체세라믹 감응재료는 생산 작업이 간단하고 원가가 낮으며 용도가 광범위하며 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① 감응세라믹:주로 서지흡수, 고압온압(高壓穩壓), 전압전류 제한과 과전압보호 등에 사용된다.(탄화규소, 산화아연계 세라믹)
② 열감응세라믹:온도보상, 온도 측량, 온도제어, 화재탐측, 과열보호 등에 사용된다. 부온도계수서미스터(NTC, 일부 금속산화물반도체 세라믹), 정온도계수서미스터(PTC, 티탄산바륨 반도체 세라믹), 급변서미스터(CTR, 산화바나듐 반도체세라믹)가 포함된다.
③ 광감응세라믹:자동제어하는 광스위치나 태양에너지 전지 등에 사용된다.(CdS, CdTe, GaAs, InP, BGO 세라믹이나 단결정)
④ 기체감응세라믹:기체 누전검사, 방재경보나 측정 등에 사용된다.(ZnO, SnO2, Fe2O3, V2O5, ZrO2 계열 세라믹)
⑤ 습기감응세라믹:주로 습도 측량과 제어에 사용된다.(Fe3O4, TiO2, K2O-Fe2O3, MgCrO4·7H2O-TiO2 및 ZnO-Li2-IV 계열 세라믹)
최근 몇 년간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에서는 온도조절창, 박막태양전지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성과를 거두었다. 대면적의 VO2 지능성 온도조절창의 물리, 화학 제조방법을 개발해 냈으며 그 성능은 국제 선진수준에 도달하였다. 이미 30여건의 발명특허를 신청하였다. 뿐만 아니라 염료감응 태양전지와 CIGS 박막 태양전지의 전환율은 세계 선진수준인 11.02%와 14.61%에 도달하였고, 40여건의 국내외 핵심 발명특허를 얻었다.

그림10. 지능성 온도조절막, 염료감응 태양전지, CIGS박막 태양전지
4. 중국 특수세라믹 개발 응용중 핵심 문제

1) 분말 제조기술
분말 제조에서 제일 주목 받고 있는 것은 초고온 기술이다. 초고온 기술을 이용하면 싼 가격으로 특수세라믹을 제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형 유리들도 연구 제조할수 있다. 예를 들면 광섬유, 자성유리, 혼합 집성회로판, 저팽창유리, 고강도유리, 인공뼈와 치근 등이다. 뿐만 아니라 탄탈, 몰리브덴, 텅스텐, 페로바나듐 등 우주비행, 해양, 지질과 핵변화 등 첨단기술영역의 재료들도 연구제조할 수 있다. 또한 초미세 분쇄기술을 질화알루미늄 공업에 사용한다면 현저한 우세를 가질 수 있다. 1000~2000위안/kg의 수입 질화알루미늄 가격에 비해 이 기술로 제조한 분체가격은 300위안/kg 밖에 안되 원가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외 용해법 분말제조법이나, 졸겔법(sol-gel method), 화학 기상침적법, 이온 기상반응법들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방법들은 대부분 최근에 연구개발해 낸 기술들이다. 결론적으로 분말제조 기술은 비교적 큰 발전은 가져 왔으나 원가가 높고 질이 불안정한 등 면에서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많이 있어 연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2) 세라믹 성형기술
성형기술은 세라믹재료 제조과정 중 중요한 부분으로서 재료의 조직구조에 영향 줄 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능, 응용과 가격에도 영향을 준다. 건식 가압성형(Dry Pressing), 등압성형(isostatic pressing), 테이프캐스팅(tape casting), 압출성형(Extrusion Pressing) 등 전통적 성형기술은 세라믹재료의 규모화 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였으나 고정밀, 복잡한 형태나 다층복합 세라믹재료들의 제조요구에는 만족시킬 수 없어 첨단기술 세라믹재료 응용과 발전을 크게 제한하였다. 최근에는 원심 침적성형, 원심주입성형, 사출성형, 겔 캐스팅(gel-casting) 등 새로운 성형기술들이 많이 나와 전통적 성형기술의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 보충하였다. 그러나 금후 응용 면에서 재료의 분산성, 재료의 기능성, 및 재료의 나노화가 작업과정에 대한 역할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새로운 기술들을 전면적으로 잘 응용함으로서 세라믹에 새로운 성능과 기능, 역할들을 부여하여야 한다.

3) 정밀가공 기술
특수세라믹 정밀가공 방법 중에서 진공 확산용접법은 제일 장래성이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고강도, 고밀도, 고정밀치수의 금속 세라믹제품(누출율 ≤ 5×10-11㎥,Pa/s)을 만들 수 있어, 귀중하고 희소한 용접재료들을 사용할 필요 없이, 각종 형태와 규격, 특히 큰 규격의 금속세라믹제품을 제조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외 절삭공구를 이용한 세라믹가공도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분야는 아직 연구실험 단계에 있다. 많은 나라들에서는 이 기술을 초정밀가공의 한 분야로 개발을 하고 있다.

5. 중국 특수세라믹 개발중점과 산업발전 추세

1) 특수세라믹 연구개발 중점
(1) 미시적구조, 성분, 성능과 기술지간 관계에 대한 기초이론 연구를 강화한다.
(2) 분말제조, 성형기술과 검사측정기술 등 분야의 기술연구를 계속하여 진행한다.
(3) 초전도성 세라믹, 다공성 세라믹, 나노세라믹, 생물세라믹, 세라믹 분리막에 대한 연구를 강화한다.
(4) 특수세라믹의 박막화, 복합화와 섬유화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한다.
(5) 세라믹엔진, 고압열교환기 등 비산화물 세라믹 연구를 강화한다.

2) 특수세라믹 산업발전 중점
(1) 저원가, 고신뢰성, 고중복성() 특수세라믹 양산화 제조기술, 성형, 소결 및 고효능 냉가공기술면에서의 새로운 발전전략을 수립한다.
(2) 고순도 초미세세라믹분체 제조 기술면에서 발전을 이뤘으며, 중국 자체적 지식소유권이 있는 특수세라믹 생산기술들과 설비들을 형성한다.
(3) 장갑(방탄타일 등)세라믹, 내복사보온재료, 은신위장세라믹, 세라믹분리막 등을 연구 개발하여, 국방첨단기술 수요를 만족시킨다.
(4) 화공, 야금 등 공업과 환경보호용 Ceramic Foam Filter, 내고온, 내부식세라믹의 양산화 생산기술과 설비수준들을 제고시킨다.
(5) 태양광전지,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열전기전환재료, 대용량축전지 등 신에너지, 고효 율 에너지절감 면에서의 핵심부품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시스템 집적면에서 산업화를 진행한다.

3) 특수세라믹 발전추세
(1) 환경보호와 부품 집성화의 수요로 말미암아 특수세라믹재료는 점점 저탄소화, 무연화, 소형화되고 있다.
(2) 새로운 기술과 설비들이 세라믹 양산화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신기술, 신설비들의 도입과 연구는 국제 선진수준과의 거리를 감소시켰다. 국내에서는 이미 비교적 선진적인 기술과 설비들을 도입하였거나 자체 건설하였다. 예를 들면, 분무건조, 테이프케스팅(tape casting), 연속등압, 연속습식성형기술, LTCC 집적부품 성형 등 기술들이다.
(3) 제품 품질 안정성을 실현하기 위해 원료생산도 전문화로 발전되고 있다.
(4) 세라믹연구개발기구들과 생산업체들이 더 광범위한 협력을 진행한다. 협력의 질을 더욱 제고시키고, 기술협력을 강화하며, 관련된 기술표준이나 기술규범들을 만든다. 예를 들면 국가표준(GB), 국제표준(IS), 국제표준화조직(ISO)인증들이다.
(5) 기능성세라믹 신재료(세라믹막, 다기능재료, 복합재료 등)와 응용(레이더 전자파 흡수재료의 비행기 위장기술로의 응용, 신형 비선형 광선재료, 전기발광재료와 레이저 재료가 도파관과 광섬유부품으로의 응용), 신산업(에너지, 정보, IT, 환경보호, 생물의료 등)의 발전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인다.

 

공동기획 :

 

Song Lixin(宋力昕)
절강대학교(浙江大? 재료과 졸업(학사)
국가건설국 방부(蚌埠)유리설계연구원 근무
화동(??)이공대학교 석사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 박사
독일Fraunhofer표면공정연구소 근무
현재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 연구소 부소장,
현재 중국과학원 특수무기코팅 중점실험실 주임,
현재 상해규산염공업협회 회장.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3미코하이테크 large
02이삭이앤씨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9대호알프스톤
01지난호보기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