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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대학도예관련학과 우수졸업작품
  • 편집부
  • 등록 2003-02-17 11:36:34
  • 수정 2016-04-17 21:4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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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의 개념과 역사 1. 장신구란 본체의 기능이나 효과를 증대 시키거나 변화를 주는 부속품 또는 보조물의 명칭으로 부대 또는 종속하는 것이다. 장신구를 독특한 개성의 표현수단으로써 신체부분의 직접적으로 쓰거나 걸거나 매는 형식으로 장식되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도구까지를 의미한다. 2. 장신구의 역사는 인간이 필요조건에 의하여 의복을 선택했다면 장신구는 자신을 장식하고자 하는 욕망에서 시작하였다. 이러한 욕망은 때로 의생활의 본질적인 방한, 방호의 기능을 능가하여 장신구의 출현이 복식사보다 앞설 것으로 일부 학자들은 추측하고 있다. 초기의 고대 장신구는 멋이나 아름다움을 위한 장식적 역할보다는 자연의 위협이나 맹위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수호부 같은 것이었으며 주로 사용하였다. 중세의 장신구는 종교적 권위를 상징하는 수단으로 등장하였다. 현대의 장신구는 인간의 생존 욕구와는 전혀 무관한 장식적인 면만이 강조되며. 나아가 자신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의 기능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식의 전환은 대량생산 체제와 소규모공방, 각종 형태의 점포 및 전문생산업체의 공급과잉으로 이어져 장신구의 풍요 시대를 이루었다. 장신구는 앞으로 더욱 많은 수요층을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되어 나갈 것이다. 1. 한국도자장신구 기획전 대하여 “삶의 풍요. 생활속의 미감 ”의 슬로건 아래 대중과 하나됨을 목적으로 구성 된 한국도자장신구회가 도자 영역의 확대라는 목적지향성을 추구하고자 올해로 제5회 도자장신구전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획 전시회는 “ 장신구를 위한 REVIEW ” 라는 주제로 기획전시를 갖고자 합니다. 도자공예의 새로운 접목의 시도를 통하여 우리 도자공예문화상품의 우수성을 관람자에게 홍보하고 한국 도자공예 문화상품의 전시, 판매를 통한 한국의 전통과 정서가 깃들인 도자장신구 공예문화상품을 전시, 판매하고 우리 문화상품의 우수성을 직접 관람 함으로써 공예문화의 소개와 공예의 다양 한 이미지 홍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전시 작품 - 한국적 이미지와 정서(향토성)가 있으면서 현대도자공예와 접목되어 조화되는 작품 -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과 현대의 조화된 정서가 깃들인 도자공예문화상품을 전시 판매하고 우리 문화의 미와 도자공예상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취지 - 공예는 인간생활과 가장 밀접한 영역에 있는 예술이며, 각기 특유의 자연환경에서 살고 있는 민족의 문화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오늘날 범세계적 관점에서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때 공예품을 생활소품처럼 친근함을 느끼게 하기 위한 것. 3. 전시 작품 방향 1)도자장신구을 감안하여 고가의 상품은 피하고 도자장신구라는 주제에 걸 맞는 한국적 정서가 깃 들어 있는 것이어야 하며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현대와 조화를 이룬 작품 전시 2)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 예술과 향토성,상품성을 겸비한 작품 전시 4. 기대 효과 1) 젊은 도자공예작가의 창의력 향상에 기여 2) 도자공예문화상품의 우수성을 관람자에게 홍보 3) 한국 도자공예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도 증진 한국 공예문화 상품의 우수성이 촉진될 것이며, 판로가 확보되고 생산성이 향상되어 공예문화 산업에 활력이 되도록 항구적인 공예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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