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Special 국내 타일 디자인의 새 패러다임 / 이화영
  • 편집부
  • 등록 2012-03-12 18:45:37
  • 수정 2016-03-20 02:31:43
기사수정

건축 환경 변화에 따른 감성타일 디자인 개발

이 화 영 _ 에이치디데칼 대표

 감 성
최근 사회의 변화 속에서 가장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키워드 중의 하나가 자연친화, 친환경 그리고 감성이다. 그 중에 특히 감성은 인간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다양한 니즈(Needs)를 인간의 감성을 통하여 충족해 나가고 있는 사회적 변화일 것이다.
단순히 기능성만을 강조하던 건축물은 하나의 예술적 작품으로서 그 가치를 평가 받고, 인간의 감성을 충족할 수 있는 요소들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 건축물은 본연의 기능은 물론 아름다운 외관과 주변 경관, 그리고 그 안에 사용되는 건축 자재의 선택에서부터 실내 인테리어 소재까지 인간의 손길, 눈길이 닿는 모든 곳에 감성이라는 주제를 부여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도시는 과거의 단순한 산업, 경제, 교류 중심의 기능에서 더 나아가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개념이 더욱 강조되는 도시개발이 급격한 물살을 타고 있다. 중앙정부는 물론 거의 모든 지방자치단체는 자체적으로 도시디자인과 관련된 조직을 구성하고 있고, 엄격한 심의를 거쳐 도시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다. 이제 도시는 구성요소 하나하나가 예술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감성적 집단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일례로 일본의 구마모토 현은 아트폴리스라는 주제로 도시 전체를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만들어 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도시개발과 예술을 접목하여 다양한 시도를 통해 이를 현실로 만들어 가고 있다. 그 대표적인 도시로 전주시를 꼽을 수 있는데 사진은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통해 전통의 도시 전주시가 하나의 예술적 도시로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건축문화와 도시의 사회적 변화 속에서 감성은 이제 사회적 트렌드를 넘어 공생하는 자연적인 현상이 되고 있기에 다양한 관련 산업에서 감성을 중요한 키워드로 채택하고 그에 따른 발 빠른 대처로 적응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도시와 건축물이 예술적 가치를 중요시하여 감성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가장 대표적인 건축자재인 타일 또한 그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1. 전주의 전통성을 계승한 가로등
2. 자판기 옆에 설치된 전통적인 형태의 휴지통
3. 전주의 화산체육관벽천

 감성타일
산업의 발전은 도시발전의 기반을 형성하는 밑거름이 되었고 도시발전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높아진 삶의 질은 다양한 니즈로 표출되고 있다. 다양한 니즈 중 건축의 중요 마감소재인 타일은 과거에는 내구성이 중요시되고 기술과 소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던 시대였다면, 현재는 감성디자인이 적용된 타일이 수 없이 생성되는 새로운 대체건축마감 소재와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강력한 경쟁력이 되었다. 인간의 다양한 니즈로부터 시작한 인간의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타일업계의 감성디자인 개발은 이제 중요하고 당연한 과업이 된 것이다.
가장 먼저 나타난 타일의 감성적 변화는 패턴의 변화이다. 화려하고 강한 패턴은 고요하고 부드럽게 변화하고 있다. 강렬한 색상보다는 베이지나 브라운, 그레이 톤의 칼라를 사용하여 인간의 본능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인간에게 친숙한 곡선과 단순 도형을 이용한 패턴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인간의 삶에 있어 휴식과 같은 공간을 제공하는데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한 색상과 패턴의 변화는 다양한 인간의 감성적 니즈를 충족하기에는 다소 버거운 감이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대리석, 나뭇잎 등 자연 소재에 더 가까운 디자인들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인쇄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실사에 가까운 표현이 가능해 지면서, 실제 대리석과 구분이 어려울 정도의 정밀한 디자인을 적용한 대리석 패턴 타일이 시장 전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어느 세대나 마찬가지겠지만, 1960~70년대 급격한 산업발전을 주도했고 앞만 보고 열심히 일만 하시던 아버지 세대가 사회적 안정과 함께 소비시장의 중추적인 위치가 되면서 그들만의 향수가 담긴 니즈를 자극할 수 있는 복고의 바람도 감성의 요구에 대한 시대적 흐름일 것이다
그 예로 사진과 같이 전통문양과 감성을 접목한 공공디자인이 개발되고 있으며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한국전통문화와 감성디자인의 접목으로 복고문화라는 새로운 트렌드로 개발되고 있다.

4. 동서타일 이누스 시리즈
5. 태영세라믹의 감성적 패턴타일
6. 다스제다의 잔디 실사를 이용한 패턴타일
디지털세라믹 기술과 자연 실사이미지가 잘 어울리는 디자인. 특히 벽면에 장식된 배 키를 이용해 패턴화 한 것은 매우 이색적이다
7. 하우징페어 여자화장실 내부 바닥
8. 안산시 상록구 사3동 주민센터 내부
전통패턴을 이용한 황토타일과 옛 기록사진의 조합으로 지역주민들의 향수를 유발한다

 감성과 예술
인간의 본능적 니즈에 가장 적절한 해답으로 예술이 접목된 디자인은 감성의 결정체일 것이다. 감성디자인은 곧 제품에 예술을 접목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감성마케팅에서 고도의 산업기술과 예술을 함께 접목한 데카르트TechArt 마케팅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이를 충분히 증명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는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기업체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해야 하는 시대이다. 그것을 위하여 모든 제품은 자연스럽게 예술과 연관 지어지고, 예술성이 떨어지는 제품은 한낱 시장의 시대에 뒤떨어지는 제품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타일시장에서 자연스럽게 눈길을 돌릴 수밖에 없는 것이 아트타일이다.

 아트타일
이미 오래 전부터 아트타일은 타일시장에서 나름대로의 영역을 구사하며 조용히 성장하고 있었지만, 국내 메이저 급 타일 제조회사들은 생산성을 이유로 아트타일시장과 분명한 선을 긋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사회적 변화와 감성적 요구에 따라 메이저 급 타일 제조회사들도 다양한 아트타일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추세이다.
아트타일은 기존의 타일제품에 비해 매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도시 미관, 경관개선사업과 예술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이 많아지면서 수요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

 세라믹실사타일
2000년대 들어 두드러지는 산업발전의 중심에 디지털기술 발전이 있다. 디지털 기술발전을 토대로 급속하게 발전한 인쇄기술은 타일의 디자인 개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통 핸드메이드 기법에서 스크린 인쇄, 디지털 인쇄에 이르기까지 아트타일에서 인쇄기술, 정확히는 장식기법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다. 그것은 곧 표현의 발전이며 기술이 발전할수록 표현의 영역 또한 광범위하게 넓어졌다 할 수 있다.
타일의 Third(3차 소성) 공정에서 실크스크린을 이용한 직접인쇄 또는 전사기법은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구현 면에서는 지금까지도 우수한 제품들을 양산하고 있지만, 낮은 해상도와 실사적인 표현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세라믹 인쇄기술은 높은 해상도와 멀티칼라를 이용하여 과감하리만큼 실물과 거의 유사한 패턴, 디자인으로 눈을 돌리게 하였다. 그 대표적인 타일 디자인이 위에서 언급한 대리석무늬 타일을 비롯한 천연의 자연소재를 이용한 세라믹실사타일이다. 천연 자연소재의 장점과 타일의 내구성을 결합시킨 이러한 제품들은 과거의 유사한 타일과는 사뭇 다르게 실물보다 더 실물 같은 디자인으로 시장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이다. 더 나아가 모래, 잔디 등 자연의 실물을 디자인 소스로 활용하면서 감성디자인의 영역이 훨씬 다양해지고 표현이 가능해 지면서 산업기술과 아름다운 자연의 실사가 결합하여 새로운 영역의 감성타일로 태어나고 있다. 그것은 결과적으로 자연과 닮은 인간의 감성을 충족하는데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물론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감성타일을 두고 전통 기술을 이용한 핸드메이드 제품과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논쟁의 여지는 있겠으나, 많은 작가나 유명 디자이너가 데카르트에 편승하여 산업기술과 자연스럽게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데 많은 노력을 하는 것처럼 오늘날의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실로 받아들여져도 무리가 없기를 희망한다. 유명 디자이너의 디자인이 적용된 냉장고나 실사를 이용한 감성적 요소가 접목된 감성타일은 모두 산업제품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디자인과 세라믹실사타일은 산업기술과 예술의 가치가 상생해야 하는 현 시대 속에서 도시 미관과 관련하여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적용 사례 또한 많아지면서 아트타일은 고가의 제품이라는 고정관념을 개선하고 대중성을 선도하는데 많은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며, 아트타일 시장의 확대에 많은 공을 세웠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보다 다양한 아트타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트타일의 수요창출과 기술발전을 함께 끌어 올리는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세라믹실사타일의 가장 큰 장점은 선명한 이미지의 구현이다. 아직은 색상의 표현 면에서 4원색(Yellow, Cyan, Magenta, Black)만을 사용하면서 부자연스러운 면은 있지만 실사가 주는 예술의 세계는 다양한 이미지와 예술적 작품을 타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면서 긍정적인 면을 더 많이 보여주었다.
세계적인 명화의 원본의 소유자는 한 사람이지만, 그 모작은 수없이 많고, 그 모작들도 단순한 카피본이라는 본질을 넘어 어느 벽면에선가 각기 인간의 감성적 만족에 기여하고 있는 것처럼 명화가 그려진 아트타일도 같은 구실을 하고 있다고 믿는다.

9. 익산시 모현동의 아름다운 거리 조성
삭막할 수 있는 벽돌 담장 길을 명화와 작품사진으로 갤러리화 함으로써 거리를 걷는 주민들에게 예술적 정취를 갖게 한다.
10. 익산시 영등1동 아름다운 거리 조성
삭막할 수 있는 벽돌 담장 길을 지역 미술협회 작가들의 작품으로 갤러리화 함으로써 시민 문화예술 거리로 조성 아름다운 거리로 재창출 할 수있다.

 ---------이하 생략----


   

이 화 영
- 1990. 02 서울기계공업고등학교 요업과
- 1996. 02 동양공업전문대학 공업화학과
- 1994. 10~2003. 07 신세라믹(주) 기술영업/팀장
- 2004. 07~현재 (주)에이치디데칼 대표이사
- 2010. 06 우수조달 조달청장 표창

 

<본 사이트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12년 2월호를 참조바랍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3미코하이테크 large
02이삭이앤씨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9대호알프스톤
01지난호보기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