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회 고효율 LED 기술세미나
최신기술과 향후 전망에 대한 강연
LE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LED관련정보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LED(Light-Emitting Diode)란 소자 자체가 발광하는 것으로 기존의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반영구적인 수명·색표현의 자유로움·환경 친화적인 요소가 우수해 여러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LED에 대한 정보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세미나도 빈번하게 열리는 추세이다. 이번 ‘고효율 LED 기술 세미나’는 참석자들에게 무엇을 남겼는지 살펴보았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고효율 LED 기술 세미나’가 코엑스 컨퍼런스 센터에서 지난달 10~11일 양일간에 걸쳐 개최 됐다. 이번 세미나는 아이티컨퍼런스(김홍덕 대표)가 주최하고 C.MD(california micro devices), AG(Austria Micro Systems), National Semiconductor에서 후원했다. 이번 고효율 LED 기술 세미나는 LED 조명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중점. 오스람, 필립스 등 세계적인 LED 조명등 회사를 비롯해 다우 코닝 등 LED 소재 회사들이 참여해 최신의 기술 및 향후 업계의 전망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1일차 ▲손원국 책임연구원(서울반도체)의 조명용 LED시장 동향과 개발 전망 ▲홍지태 이사(CMD)와 비디야 프렘쿠마르 마케팅 매니저(CMD)의 고휘도 LED에 대한 열관리 및 정전기/과전압 보호 대책 ▲송상빈 팀장(한국 광기술원)의 LED 조명 기술 및 상품화 동향 ▲누벤틱스CEO(짐 발타자)의 LED 조명 디자인을 위한 능동 및 수동 쿨링 효율 관리방법 ▲이주성 지사장(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의 조명용 LED System의 개발 현황과 방향에 관한 제고(조명에 적합한 LED의 종류, LED 조명이 추구해야 할 방향) ▲노재엽 선임연구원(한국조명기술연구소)의 LED 조명 산업의 오늘과 내일 ▲토시키 나카타 팀장(다우코닝)의 LED 오버몰딩용 실리콘 밀봉재의 최신 기술
2일차 ▲백영호 이사(필립스)의 LED 조명의 응용 및 발전방향 ▲오스트리아 마이크로시스템스(마커스 루이돌트 마케팅 매니저)의 LED TV 백라이팅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방안 ▲홍성창 박사(농촌진흥청)의 LED의 농업 이용 기술 사례(농업용 LED 광처리 장치에 의한 농작물의 반응) ▲이석헌 박사(BluGlass Korea)의 LED 특허 분쟁 및 업체간의 합작 동향 ▲운영용 이사(내셔널 세미컨덕터)의 효율적으로 LED 조도를 조절하는 디자인 설계 ▲리사 리우 수석 연구원(매크로블록)의 옥외 LED 조명용 LED 드라이버 ▲민경익 수석연구원(삼성 LED)의 지능형 LED 가로등 개발 동향
현재 LED는 관련 타이틀로 진행되는 세미나가 한 달에 1~2회 이상 될 정도로 인기가 높은 행사가 됐다. 특히 ‘고효율 LED 기술 세미나’는 2회에 걸쳐 참석자들에게 많은 공감대를 얻어 왔으며 3회째를 맞는 이번 세미나는 당초 계획됐던 인원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강연을 듣지 못하고 돌아가는 일도 발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손원국 책임연구원(서울반도체)의 ‘조명용 LED시장 동향과 개발 전망’을 듣기위해 참석한 사람들도 있을 정도로 관심과 호응이 큰 주제였다. 또한 디스플레이에서 가로등LED까지 제조뿐 아니라 응용분야에 필요한 전 산업의 밸류 체인이 총망라되어 업체간 정보 교환과 아웃소싱 작업의 좋은 기회가 됐다. 또한 생활 속에 파고드는 LED 제품에 필요한 각종 신기술이 소개된 이번 행사는 수출을 지향하는 한국의 LED 모듈 조립업체뿐 아니라 응용 시스템 제조업체들에게도 유익한 비즈니스 교류의 장이 됐다.
김동진 기자 rizzz@naver.com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