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적외선|특성평가
요업기술원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기기
고가특수연구기기지원 대상 선정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시 산업체 이용자 수수료의 40%, 대학 연구소는 30% 할인 적용
요업기술원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기, 신뢰성·재현성 향상 위한 저온과 고온 분리형 특징
요업기술원(원장 오유근) 원적외선시험연구실의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기기가 ‘2006 고가특수연구기기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요업기술원은 그 동안 세라믹 소재 및 제품에 대한 원적외선 특성분석과 정부지원 과제를 수행해 왔으며, 특히 세라믹 분야의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방법 표준화’ 과제와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용 표준물질 개발’ 과제 수행 등으로 원적외선 측정에 대한 표준화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요업기술원 원적외선시험연구실의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기는 시료의 정확한 원적외선 방사에너지 및 방사율 측정으로 신뢰성과 재현성 있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저온측정용 흑체와 고온측정용 흑체를 별도로 갖추고 있으며, 저온 영역에서의 흑체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온도를 제어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국내 장비 중 최고 온도 500℃까지 측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앞으로 요업기술원의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원적외선 방사율을 측정하면, 산업체 이용자의 경우 측정수수료의 40%, 대학이나 연구소 이용자는 30% 할인 적용을 받게 됨으로서, 산·학·연의 원적외선 방사 기능 소재를 개발하는 분야에 있어서 그동안 고가의 시험분석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에따라 기능성 소재 개발에 적극적인 지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가특수연구기기지원사업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업으로, 국내 고가특수연구
장비의 공동활용에 따른 소요비용 일부 지원을 통해 기존 연구장비의 운영을 정상화 하고 대외 개방을 통한 기존 보유 장비의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실시되고 있는 사업이다.
요업기술원, 8월부터 항균인증제 본격 실시
한편 요업기술원 원적외선시험연구실에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커지고 있는 항균에 대한 측정과 함께, 항균인증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요업기술원은 현재 항균 인증제 실시를 위해 항균 측정장비와 인력 등의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오는 8월부터 항균인증제를 본격화 할 계획이다.
박미선 기자
<사진설명>
요업기술원 원적외선 방사율 측정기
원적외선 실험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