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국내 도예계 뉴스
  • 편집부
  • 등록 2006-09-11 15:34:03
기사수정

대한민국다기대전 개최
- 8. 27까지 청주한국공예관에서 전시

<대한민국다기대전>이 ‘천년의 혼, 숨쉬는 다기’라는 주제로 7월 25일부터 8월 27일까지 청주시 한국공예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한국의 다기문화를 집대성하고 다기 및 다도문화의 참다운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으며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주관하며 문화관광부에서 후원한다. 전승작가와 현대공예 작가 100명의 작품을 선보이며 지역별 대표 작가들의 작품도 소개된다. 도자분야 외에도 은다기, 유리다기, 옻칠다기 등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참여 작가들이 다기 제작과정과 작품세계를 소개하는 릴레이 워크샵을 비롯해 말차, 연잎차 등의 다도체험, 나무 풀잎 종이를 이용한 곤충만들기, 도자물레체험 등 다채로운 공예문화를 체험를 할 수 있다. 청주공예비엔날레 남상우 조직위원장은 “웰빙문화가 확산되면서 다도와 다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를 집대성하고 한국 다기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했던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 다기의 뛰어난 가치와 도공의 열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공예가 경쟁력높은 한국의 대표 문화브랜드로 자리잡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043-277-2501 청주시 한국공예관

 

2006년 2학기 단국대 도예교육과정 모집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2006년도 2학기 도예교육과정생을 8월 1일부터 8월 26일까지 모집한다. 도예교육 프로그램 개강은 9월 1일부터이며 과목은 <학점은행제과정>과 <도예교육과정>, <도예최고과정>, <토요생활도예과정>, <옛도자기감상법> 등 5개로 구분, 진행된다. <학점은행제과정>은 전문학사 및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전공과목인 기초도자 1, 2와 교양교과목 20개가 개설된다. <도예교육과정>은 도자에 대한 기초이론 및 물레성형 등 도자교육을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수목금 주 3일, 15시간 수업으로 총 5개 과목이다. <도예최고과정>은 1년 이상 도예교육이수자를 대상으로한 도예교육심화과정으로 작가양성 및, 대학원 진학 등을 위한 전문지도자 과정이다. 화, 수 주 2일, 9시간 수업이며 교과목은 3개다. <토요생활도예과정>은 학점 취득이 가능한 생활도예 기초교육으로 실생활에 쓸 수 있는 도자기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 3시간 1개 과목으로 진행된다. <옛도자기감상법>은 옛 도자유물을 직접 비교 감상하기 위해 현장교육중심으로 진행되며 진위를 구별할 수 있는 감정방법과 아름다움을 발견해내는 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이다. 교육과정 수강생 접수는 단국대학교 서울캠퍼스 평생교육원 교학과와 단국대도예연구소에서 받는다.    
‥ 02-709-2866,2257 평생교육원 교학과
02-709-2269 단국대 도예연구소

 

<2006 한국도자학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 9.8 수원대학교 종합강의동

<한국도자학회 국제학술대회>가 9월 8일 오전 9시부터 수원대학교 종합강의동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도자학회(회장 김명란 수원대 교수)가 주최하고 수원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가 주관한다. 학술연구논문발표는 1부 주제발표와 2부 연구논문발표로 진행된다.

제1부 주제발표
10:00 “Japan의 공예문화와 지역만들기운동”
        宮崎 淸 (일본 千葉大學校 교수 )
10:40 “Taiwan의 공예문화와 지역문화특구”
        黃世輝 (대만국립雲林科技대학 교수)
11:20 “Japan Shigaraki 도자산업과 공기관의역할” 
        川口雄司(信樂窯業試驗場 場長)
11:50 “경기도 도예2020 비젼과 전략”
        최영무 (세계도자기EXPO지역협력매니저)

 

제2부 연구 논문 발표 : 주제별 섹션 분리 발표

section 1 
 좌장 임진호(강남대학교 교수) 주제 : 지역도자기
 발표 김현식(동아대학교 교수) 울산 옹기 축제, 
                                          김해 분청사기 축제
        강성곤(호남대학교 교수) 강진지역 청자의
                                          특성과 발전 방안 
        명재현(동아인재대학교 교수) 영암 구림리 도기
  
        이명순(군산대학교 교수) 부안지역 청자의
                                          특성과 발전 방안 
        윤정훈(도예가) 계룡산 도자기촌
        허민자(제주대학교 교수) 제주도자의 변천
                                        과정 및 발전 방향
        진성자(강원대학교 교수) 강원 공예문화 연구소

section 2  
 좌장 김승욱(경희대학교 교수) 주제 : 자유주제
 발표 최연수(한국공예연구소장) 미국 한인사회의 도자
                                            식기 사용실태조사
        김종성(대림요업개발부 차장) 산업용 도자기
                                            유약의 발색 특성
        Blad Evan taylor                   Art, Ceramics,
                         (건국대학교 교수) Environment, and
                                                  Site Specificity
        홍승인(거보세라믹 대표) 경기지역 도자문화 상품
        이세용(이세용도자 대표) 여주, 광주, 이천
                                          도자기 현황과 실태
        최병건(남서울대학교 교수) 디지털도구와 도예교육
        서동희(건국대학교 교수) 도자조형연구 ‘강변’

section 3   
 좌장 정희균 (경성대학교 교수) 주제 : 외국의 지역
                                                     만들기 운동
 발표  邊孝二郞 (INAX Tile  Museum디렉터) TILE MUSEUM과
                                                             지역문화 
         大上 巧 (도예가) ITAMI CRAFT
                                                      CENTER 와 도예공방
         長井千春(愛知縣立藝術大學 교수, 도예가)  
                                                       도예와 지역문화
         載堯(중국치바대학 박사과정 유학생) 중국四川省도자기
                                                        부흥정책 
         植田 憲 (치바대학교 조교수) 도자기산업과  
                                                  지역만들기 고찰


참가신청은 8월 30일까지이며 도자학회 홈페이지 www.kscad.or.kr 학술대회 접수란을 이용한다. 참가비는 10,000원으로 자료 및 논문집, 기념품, 이름표, 중식을 제공한다. 학생은 무료나 단, 기념품과 중식 제공시 참가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 031-229-8038
수원대학교 공예디자인과 담당 손아름


2006 CERAMIC ART 체험교실
지난 7.24 - 27 한국도예고에서 열려

한국도예고등학교는 전국 중학생들을 위한 진로 탐색의 과정으로 지난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도예체험프로그램인 <2006 ceramic art> 체험교실을 열었다.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은 총 60명으로 7월 24일과 25일에 참가하는 1기와 7월 26일과 27일에 참가하는 2기로 나누어 1박 2일간 진행됐다. 체험교실 1일차는 오전 10시부터 교육프로그램과 학교소개 및 도자기 제작과정의 시청각교육으로 시작됐다. 참가자들은 코일링, 판성형, 속파기 등 기초성형을 이용한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고 물레성형과 산업도자 자동성형법으로 도자기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했다. 방과후에는 친교활동과 도예관련 영상물을 관람하는 것으로 하루일정을 마쳤다. 2일차에는 라쿠번조를 위한 시유, 가마재임으로 시작해 전날 배운 물레와 산업도자를 응용한 성형과정이 계속됐다. 라쿠번조를 마지막으로 수료식을 가진 후 체험교실을 마쳤다.


<강진청자박물관>으로 명칭 변경

강진군이 운영하고 있는 ‘강진청자자료박물관’(1997년 9월 3일 개관)이 <강진청자박물관>으로 새롭게 변경됐다. <강진청자박물관>은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16조에 의거해 박물관 등록을 마치고 등록했으며 이와 함께 박물관 공식명칭이 변경됐다.


남해 전통문화예술촌 8.31까지 택지분양

남해군이 예술인의 창작과 작품을 통한 예술활동에 기여하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조성한 전통문화예술촌이 지난 7월 22일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 택지분양에 들어갔다. 삼동면 동천리외 봉화리 일대 5 5,505평에 사업비 136억원을 투입해 들어설 전통문화예술촌은 예술인 거주마을 30필지(필지당 500㎡)와 공예촌 2개소(4,000㎡)를 군이 제시한 분양기준에 따라 평당 200,000원 정도로 분양할 계획이다. 입주조건은 도예를 비롯한 공예, 서예 등 예술 문화분야를 망라해 일정자격을 갖춘자로서, 무형문화재, 국가 문화예술분야 기능 보유자, 전국규모대회 입선 이상 경력이 있는 자, 공식예술인 단체에 가입되어 활동하는 회원 등이 분양기준에 해당된다. 입주자 선정은 군 자체 선정기준에 따라 선정, 심사위원회에서 심의 결과를 거쳐 오는 9월경에 확정하고 결과는 개별 통지한다. 특히 입주자는 분양일로부터 1년 이내 건축 착공 및 2년 이내에 준공해 입주완료를 해야 하며, 10년 이내에 타인에게 토지매도가 금지되고 택지조성 후 군이 필요로 하는 예술활동에 참여해야한다. 전통문화예술촌은 예술인 마을을 비롯해 공예촌, 보물섬 문화관, 야외 공연장, 전망대 등으로 구성된다. 예술인 마을은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예술인의 특색있는 마을로 건축, 계획했고 공예촌은 도예체험과 천연염색, 한지공예 등으로 특색있는 공예촌을 이룬다. 보물섬문화관에는 전통 공예제작과 전시, 판매 공간과 영상자료관, 도예체험실, 한지공예체험실, 미술관련체험실 등의 각종체험실과 기념품 및 특산물 판매장, 까페테리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남해 금산을 비롯한 상주해수욕장, 송정해수욕장 등의 길목에 있어 남해를 찾는 관광객은 대부분 이곳 문화예술촌을 거쳐갈 수 있도록 조성했다. 유럽풍 독일마을과 연계한 특색있는 사계절 관광지 개발과 대진 고속도로와 창선, 삼천포대교 개통에 따른 접근이 용이해 지역균형개발 및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055-860-3807 남해군청 관광개발 담당


<한글문화상품·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9.14 - 17 상품개발 제안 접수

한글사랑운동본부는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한글을 일상 속의 살아있는 문화로 만들기 위해 한글을 테마로 하는 문화상품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문화관광부가 후원하고 국립중앙도서관, 세종대왕기념사업회, 국어순화추진회, 외솔회, 한글학회, 한글재단 등이 공동주최한다. 공모부문은 완성품(시제품 포함)과 렌더링(컨셉 그래픽), 아이디어이다. 완성품과 렌더링은 상품성과 양산성을 고려한 공예품이나 디자인 상품이며 인테리어 소품, 패션, 놀이용품, 교육상품군, 기념품 등 소재, 재료, 품목의 제한이 없다. 아이디어는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문화기획으로 유형의 상품개발 제안은 렌더링 부문으로 접수한다. 시상 및 상금은 완성품 부문의 세종대상(문화관광부장관상)은 1명으로 상장과 상금 300만원 및 부상(50만원 상당), 으뜸상 2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100만원 및 부상, 버금상 3명은 상금 50만원 아름상 5명은 상금 10만원, 좋은상 약간명은 상장이 주어진다. 상품렌더링 부문의 으뜸상 1명은 상장과 상금 100만원, 부상 버금상 2명에겐 상장, 상금 50만원, 부상 아름상 3명은 상장, 상금 10만원, 부상 좋은상 약간명에게는 상장, 상품을 수여한다. 또한 입상자 전원에게는 유명서예가의 글꼴 폰트가 담긴 CD를 제공한다. 아이디어 부문의 으뜸상 1명에게는 상장, 상금 50만원 및 부상(50만원 상당)이 버금상 2명은 상장, 상금 10만원 및 상품이, 좋은상 약간명에게는 상장과 상품이 주어진다.
응모접수는 출품원서 1부와 완성품 부문은 실물제출을, 렌더링 부문은 A2 크기 보드 1매 이내로 뒷면에 우드락(5m/m)을 부착해 제출한다. 출품원서는 웹사이트(www.sejongkorea.org)에서 다운로드받아서 이용한다. 상품 디자인은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정면, 측면, 배면 등을 표현한다. 아이디어는 A4 용지에 자유롭게 기술(3장 이내)하며 직접 방문이나 우편 또는 택배접수(아이디어 부문은 온라인 접수)한다. 접수기간은 9월 14일부터 9월 17일까지이다.
우편접수처 : 한글사랑운동본부 사무국(세종대왕기념관내)
(130-010)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산 1-157번지
온라인접수처 : gongart@dreamwiz.com
‥ 02-965-0140 한글사랑운동본부
gongart@dreamwiz.com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