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한중일파인세라믹스기술향상협력세미나’ 개최
  • 편집부
  • 등록 2006-12-05 17:27:22
  • 수정 2009-08-10 17:36:17
기사수정

한중일파인세라믹스기술향상협력세미나’ 개최

10월 12일~13일 강릉시청, 파인세라믹스협회·강원TP·요업기술원 공동주최
한중일 세라믹 관련 주요 인사 대거 참여, 3국의 세라믹관련 산업과 연구동향 파악

‘한중일파인세라믹스기술향상협력세미나’가 지난 10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강릉시청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한국파인세라믹스협회와 강원TP 세라믹신소재산업클러스터사업단, 요업기술원 한중일세라믹산업기술협력센터에서 공동으로 주최하고 산업자원부 등에서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한중일 3개국의 최신 연구개발 및 신기술 동향파악을 위해 개최된 것이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의 세라믹 산학연 관계자를 비롯해, 일본 JFCC 연구소장과 중국 상해규산염연구소 부소장, 중국전자부품산업협회 이사장 등 주요인사들이 대거 참여하여, 한중일 3국의 세라믹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할 뿐 아니라 실질적인 교류의 장의 역할을 할 수 있었다. 특히 그 동안 상대적으로 교류가 미미했던 중국의 세라믹 연구자들이 참가하여 의미를 더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세미나는 정무수 한국파인세라믹스협회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되어 최명희 강릉시장의 환영사, 박수복 강원 TP원장의 격려사, 서원선 한중일산업기술협력센터 센터장의 인사말 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세미나 시작 전에는 중국전자부품산업협회와 강원TP 세라믹신소재산업클러스터 사업단, 한국파인세라믹협회 간 ‘한중산학협력 및 기술교류 MOU협약식’도 이루어져 앞으로 관련 기업간의 한중 기술교류 협력의 활성화도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틀에 걸쳐 총 13건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중 첫째 날에는 일본 JFCC 연구소장의 ‘일본파인세라믹스 센터의 R&D전략의 현재와 미래’, 중국 상해규산염연구소 부소장의 ‘중국 상해규산염 연구소의 R&D현황과 발전 방향’ 등 7건이 발표됐다. 첫째 날의 발표내용은 중국과 일본의 파인세라믹 산업의 현황과 연구개발 현황, 발전방향 등이 주를 이뤘다. 특히 일본 JFCC 연구소장은 JFCC에 나노테크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혀 세미나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또한 둘째 날에는 일본 이화학연구소 센터장의 ‘고경도 취성재료 및 부품의 나노정밀도 기계가공’, 일본 JFCC의 張炳國 연구원의 ‘열차폐용 세라믹 코팅’ 등 전문기술에 관련한 내용이 주로 발표되었다.
한편 12일 저녁에는 한중일 세라믹 관계자들이 함께 하는 간친회 자리가 마련되어 앞으로의 한중일 간의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다짐하기도 했다.
이번 세미나에 참가한 국내 세라믹 업체 관계자는 “일본과 중국의 연구현황과 기술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특히 중국의 전자부품 산업의 발전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박미선 기자

세미나 발표내용 및 발표자
일본파인세라믹스의 상황(일본파인세라믹스센터 安藤元英 部長)
중국전자부품산업 발전현황 및 추세(중국전자부품산업협회 古群 主任)
SiC 막의 기계적 응용(일본메이죠대학 宇佐美初彦 敎授)
일본파인세라믹스센터의 R&D 전략의 현재와 미래(일본파인세라믹스센터 種村榮 硏究所長)
중국 상해규산염연구소의 R&D 현황과 발전방향(상해규산염연구소 陳立東 副所長)
세라믹스의 기계적 특성평가(일본나고야공업대학 淡路英夫 敎授)
상해지역 세라믹산업의 현황과 발전(상해규산염공업협회 張申 秘書長)
고경도 취성재료 및 부품의 나노정밀도 기계가공(일본이화학연구소 大森整 센터長)
연속소성로에 대하여(전, 일본Ferrite㈜ 尾崎秀男)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어려움 및 대책방안(한국전자부품연구원 북경대표처/
한중전자부품산업기술협력센터 吳炳云 首席代表)
열차폐 세라믹코팅(일본파인세라믹스센터 張炳國 主席硏究員)
고속도 산화물세라믹 저항피막(일본 시즈오카대학 藤本正之 敎授)

사진.파인세라믹스기술향상협력세미나에 한중일 세라믹관련 주요 인사가 대거 참여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