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 전략´ 발표
- 연구장비산업 생태계 조성
-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 전문기업 육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연구장비산업 육성을 위해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전략´을 지난달 20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20여 차례에 걸쳐 산.학.연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이번 전략을 수립했다. 연구장비산업은 기초연구부터 원천기술 개발,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는 연구개발 가치사슬의 첫 출발이며,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영역으로 확산.파생.확원되는 국가 핵심 기반산업으로, 신산업 창출 견인과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jpg)
그림1. 연구장비산업과 소부장 산업간 연관도
그동안 지속적 연구개발 투자로 국내 연구장비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였으나, 국산 장비에 대한 낮은 신뢰도로 해외장비 중심의 산업 생태계 고착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장비산업 육성을 통한 글로벌 과학강국 진입 및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을 비전으로 국내 연구장비 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전략을 마련하여, 연구장비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연구장비 산업성장 생태계 조성, 전략적 시장진출 지원체계 마련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1. 연구장비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1) 연구장비 기초.응용 기술 선점을 위한 전략적 지원 추진
연구장비 기술력의 기반이 되는 분석과학기술 개발연구를 확대하고, 창의적 연구를 위해 대학.출연연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 분석과학(Analytical Science) : 연구대상을 관찰.측정하고 해석하는 기반학문으로 분석기술 및 관련 연구장비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포함
또한 장비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고부가 핵심 요소기술 개발*과 수입의존도가 높은 연구장비 핵심 부품의 국산화 연구를 추진한다.
* 장비 구성요소 개발에 활용되는 기술로 기술적 파급효과가 높은 기술
----이하 생략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0년 9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