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시장 확대·광촉매 효과에 대한 기대감 영향, 광촉매업체 경쟁적 출시
광촉매필터 채용, 항균·방오·탈취기능 우수, 소비자들로부터 호응 얻을 것 기대
최근 들어 광촉매 공기청정기의 개발, 생산이 활발해지고 있다.
공기청정기 전문업체인 청풍이 올초 광촉매 시스템을 이용한 공기청정기인 ‘청풍무구’를 출시하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데 이어 광촉매전문업체인 솔라텍, 이앤비코리아, 티오즈, 지맨테크, 다성테크 등이 앞다퉈 광촉매 공기청정기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분위기는 앞으로도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광촉매 공기청정기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한 관심고조와 함께 광촉매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올초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한 관련 업체와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고 시장규모도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전문업체뿐 아니라 일반 가전업체들까지 이 시장에 속속 참여하면서 기능경쟁도 한층 가열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촉매전문업체들은 광촉매야말로 공기청정기 기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소재라고 홍보하며 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광촉매 기술이 응용된 청정기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 광촉매업체들은 광촉매를 일반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촉매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광촉매 필터를 채용한 것으로 일반 공기청정기에 비해 항균기능, 방오, 탈취 기능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편이라고 광촉매업계 관계자들은 밝히고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광촉매 공기청정기중에는 기능성 이외에도 인테리어 효과가 높은 벽걸이형이나 액자형 제품도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광촉매 대중화에 기여할 것 긍정적반응
유통망 확보·시장전망 불투명 부담
한편 광촉매 업체들의 다양한 제품 개발, 출시에 대해서는 관련업계 전문가들은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내 광촉매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소재 기술 뿐 아니라 다양한 응용상품의 개발이 중요한데 공기청정기의 경우 대표적인 광촉매 응용제품이기 때문이다. 광촉매 공기청정기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게 되면 광촉매 응용제품의 대중화도 그만큼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기업들이 공기청정기 시장 유통망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벤처업체인 광촉매 업체들이 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가 의문시된다는 지적도 높다. 실제로 광촉매 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도 이 점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공기청정기 시장이 당초 기대보다 확대폭이 크지 않다는 점도 광촉매업체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따라서 광촉매 관련 전문가들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무리하게 양산에 나서는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고 초기에는 자체 브랜드도 좋지만 OEM으로 생산해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성테크·솔라텍·이엔비·지맨테크 등 제품 출시
최근 출시된 주요 광촉매 공기청정기 제조업체와 제품을 알아본다.
다성테크(주)는 일본 ARC플래시의 산화티타늄 전용 필터를 채용한 산업용 공기청정기 솔라 DST-333을 개발, 출시했다.
이 제품은 산화티타늄 필터를 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강력한 항균, 탈취 작용으로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악취 등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기존 공기청정기의 문제점인 오존이 전혀 배출되지 않아 환경친화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초슬림형(35.0×52.0×6.5cm)으로 설계돼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24시간 가동해도 전기료가 저렴하게 나온다고 한다.
솔라텍(주)은 실내용 공기청정기 SOLAR AIR ST-23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인체의 형상과 같은 부드러운 곡선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고급 재질의 고광택 ABS수지를 사용하여 품격을 높였다. 이 제품에 사용된 광촉매필터는 오존보다 산화력이 강하여 기존 방식으로 처리하기 힘든 난분해성 VOCs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또한 공기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음이온이 발생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깊은 숲속에서 느낄 수 있는 삼림욕 효과를 극대화 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밖에 초절전 설계 저소음 무단변속 DC모터를 채용하여 취침중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유지비도 저렴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앤비코리아(주)는 15개의 중소업체들과 공동으로 개발한 공기청정기 AMAN을 출시했다. 이 공기청정기는 앞면에 라이트패널이 달려있어 고품격 액자처럼 보이는 벽걸이형 제품이다. 따라서 광촉매 효과 뿐 아니라 고급인테리어 기능도 우수하다고 한다. 이 회사에서는 필터와 광촉매시스템을 병행하여 공기청정과 살균능력을 극대화했다고 밝혔다.
지맨테크(주)는 중앙대, 전남대와 공동으로 개발한 하이브리드 광촉매 공기청정기 에어팜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액정패널에 하이브리드 광촉매를 코팅한 제품으로 액자나 장식용 가구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 회사에서는 하이브리드 광촉매는 이산화티타늄외에 산화은 구리 등 5가지 성분을 합성한 제품으로 성능이 기존 광촉매에 비해 20%이상 향상됐다고 밝혔다.
朴美善 기자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