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국제 첨단세라믹전시회(ACE 2023)
- 나노코리아, 스마트센서 등 5개 소부장 전시 동시 개최
- 중국, 프랑스, 일본 등 해외 기업 대거 출품
- 참가사 관계자 만남의 장 마련, 비즈니스 성과 기대
지난달 5일부터 7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3회 국제 첨단세라믹전시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와 한국파인세라믹스협회,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의 주관으로 개최됐다. 국제 첨단세라믹 전시회에서는 세라믹 재료, 세라믹 코팅 및 파우더 기술, 공정장비 등과 관련한 기업(관)이 참가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ㆍ전자, 자동차, 우주ㆍ항공 등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기술과 응용제품이 전시됐다.
’ACE 2023‘은 첨단세라믹 기술, 소재·부품, 최신장비 거래 및 교류·협력을 할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의 첨단세라믹 전문전시회이다. 올해 1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전시회는 그동안 코로나 19로 막혔던 해외 기업들이 대거 참가했고 해외 참관단 신청 또한 대폭 늘어났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 이번 전시 참가국은 중국, 프랑스, 일본, 한국 등 다국적 기업, 기관들이 참여했다. 국내 기업으로 반도체 장비용 소재부품 기업 미코그룹, Hot Press, 진공 소결로 외 진공장비 전문기업 삼양세라텍, 첨단 질화물 소재부품 전문기업 디케이에프씨, 공업용 다이아몬드 공구 전문기업 인성다이아몬드, 구상알루미나, 실리카 전문기업 마그텍, 바이오세라믹부품 전문기업 메세텍 등이 자사 최신 제품과 첨단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종합 세라믹지원기관인 한국세라믹기술원, 강릉과학산업진흥원은 첨단세라믹 최신 기술과 기업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는 기술 산업 간 융합과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나노 △접착코팅필름 △레이저 △스마트센서 등 5개 첨단기술 분야 전시가 합동으로 동시 진행됐다. 올해엔 합동 개최하는 전시까지 포함해 국내외 첨단기술 업체 약 400개사 700개 부스 규모로 개최됐다.
전시 첫날 개막식에선 나노산업과 기술발전에 기여한 나노인에게 국무총리상(2점)과 장관상(16점)이 수여됐다. 국무총리상은 나노전자 현미경의 국산화에 성공한 ㈜코셈의 이준희 대표와 수소차 안전진단을 위한 수소 감지센서를 개발한 이우영 연세대 교수가 각각 수상했다.
산업부 이용필 첨단산업정책관은 개막식 격려사를 통해 미래첨단산업 초격차의 핵심도구로서 나노소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나노소재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나노소재 산업 육성전략(가칭)’을 하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도전적 문제해결 중심으로 마련한 ´제4기 국가나노기술지도(’23~’32)´를 바탕으로 나노분야 과학기술혁신을 선도하고 국가/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한편 한국파인세라믹스협회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과 공동으로 참가기업 만남의 장을 마련했다. 만남의 장은 전시 첫날 저녁 인근 식당에서 다국적 참가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만찬과 함께 실질적 비즈니스를 이어갔다.
주요 참여 업체
㈜메세텍
㈜메세텍은 금속 및 세라믹 분말사출성형 기술의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속, 세라믹 및 써멧 등 모든 소재 부품에 대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소재를 적용한 부품을 개발/양산하는 업체로써 이번 전시회에선 의료용 Micro 세라믹 부품, 세라믹 시계 및 악세서리 부품, 치과용 부품 등 다양한 세라믹 부품들을 선보였다.
㈜디케이에프씨
㈜디케이에프씨는 Si3N4(질화규소) ZrO2(지르코니아) 전문기업으로 생산단계부터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고품질의 파인세라믹 Si3N4, ZrO2 원료분말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또한 세라믹볼, 비드밀용 볼(질화규소, 지르코니아)과 Si3N4, ZrO₂, SiC 등 각종 산업용 첨단세라믹 소재 부품을 주문생산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선 파워모듈 및 가이드 플레이트용 기판과 Zn, Al 용탕용 부품,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용 부품 등을 선보였다.
Xiamen Juci Technology Co.,Ltd.
Xiamen Juci Technology는 고품질 질화알루미늄 분말 및 세라믹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하는 업체로 고순도 질화알루미늄 분말, 질화알루미늄 과립, 질화알루미늉 필러, 사출성형 복합정밀 질화알루미늄 세라믹 등을 선보였다.
㈜플러스매니저
PLUS Manager는 각종 Pump에서 발생하는 누수 문제에 대하여 근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Solution을 제공하는 업체로써 이번 전시에선 Beta 탄화규소 분말을 선보였다.
㈜삼양세라텍
㈜삼양세라텍은 2000년 설립 이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세라믹 공정장비를 제작·공급하고 있다. 진공소결로 / 열간가압소결로(Hot Press) / 등방압성형기(CIP/DIP/WIP) / 가스가압소결로(GPS) 등을 생산·납품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선 진공소결/탈지로, 열간가압소결로, 등방압성형기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시하고 고객 맞춤 상담을 진행했다.
엘케이테크
엘케이테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및 세라믹 소재 가공 부품​ 제작 전문기업으로 반도체 공정으로 다량으로 쓰이고 있는 트랜스암, 반도체 웨이퍼를 수직으로 고정해 옮기는 부품인 다공성 세라믹 진공 척 등을 선보였다.
에이온 주식회사
AON은 바이오세라믹 3D 프린터와 바이오세라믹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바이오세라믹 소재를 이용해 적층 제조 기술을 개척한 first Mover이며 제조공정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번 전시에선 바이오세라믹 3D 프린터와 세라믹 소재를 선보였다.
㈜세라트랙
(주)세라트랙은 합섬섬유 산업 관련 고품질 세라믹 부품 제조 및 공급회사로서 합성섬유 생산분야, 세라믹 사출성형분야, 세라믹 금형분야의 산업 기술자들과 대학 연구소 연구원들에 의해 2003년 1월에 창립했다. 이번 전시에선 다양한 세라믹 부품을 선보였다.
-----이하 생략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3년 8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