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반도체 도핑 시장 독점 깰 신기술 나왔다
- OLED, 태양전지 등 다양한 전자소자의 신성장 동력 제시
논문명
Extremely Electron-Withdrawing Lewis-Paired CN Groups for Organic p-Dopants
저 자
서의현 박사 (제1저자/한양대학교), 김상범 (박사과정/한양대학교), 정재민 박사 (한양대학교), 장재영 교수(교신저자/한양대학교)
금보다 비싼 반도체 재료로 꼽히는 ‘유기 p-도펀트’를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전략으로 개발해 관심이 집중된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장재영 교수연구팀이 기존 개발 전략의 한계를 극복하는 신규 ‘유기 도펀트’ 소재군을 개발했다고 9월 25일 밝혔다.
반도체산업에서 불순물 원자를 첨가해 반도체의 전기적, 광학적, 구조적 특성을 개선하는 도핑 기술은 필수적이다. 특히 가볍고 잘 휘어지는 유기 반도체의 도핑은 원자 형태가 아닌 분자형태의 도펀트를 사용한다. 이 같은 유기 도펀트¹⁾는 OLED 제조에서 발광을 돕는 핵심 기술로 활용되는 등 향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기 도펀트 중에서도 p-형 반도체²⁾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유기 p-도펀트’는 안정성이 낮고, 그램당 가격이 수십만 원에 달할 정도로 비싼데다 특정 업체가 특허를 독점한 상황이다. 따라서 유기 p-도펀트 개발의 안정성 향상과 독점적 기술을 회피할 새로운 화학적 구조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었다. 장재영 교수 연구진은 유기 p-도펀트 개발에서 이전에 널리 사용되었던 전략을 변경해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했다.
도펀트 분자에 곁가지처럼 붙어 소재의 특성⁾을 제어하는 전자 구인성 작용기³⁾에 변화를 주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전자 구인성 작용기인 시아노(CN)기 내의 질소(N) 원자를 루이스 산⁴⁾과 반응시키면 강한 산화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지닌 유기 p-도펀트를 합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루이스 산-염기 결합 후 시아노기의 전자 구인성은 두 배 가까이 향상되어 지금까지 알려진 유기 p-도펀트 중 가장 강력한 산화성을 보였고, 도핑의 안정성 또한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장재영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유기 p-도펀트 소재군은 자유롭게 화학적 구조의 변형이 가능해 다방면 활용이 가능하며, 합성 방법이 단순하고 저렴한 시약을 사용할 수 있어 가격을 수십 배 낮출 수 있는 등 잠재성이 매우 크다.”고 설명하고, “전기적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공정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나노및소재기술개발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는 화학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안게반테 케미 인터내셔널 에디션(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9월 11일자에 게재 및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그림1> 신규 유기 도펀트 소재의 합성전략 및 도핑특성
그림 설명: 좌측은 작용기의 전자 구인성을 하메트 상수라는 수치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메트 상수가 더 큰 (+)값을 보일수록 더 강한 전자 구인성을 지닌 작용기이며, CN기에 루이스 산인 BCF가 결합되어 하메트 상수가 두 배 이상 증가함을 보여줍니다. 중간은 저희가 사용한 물질의 화학적 구조이며, 우측의 그림은 기존 및 개발한 세 도펀트의 LUMO 준위와 이에 따른 도핑 반응의 가능성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한양대학교 장재영 부교수)
<그림2> 신규 유기 도펀트 소재군의 화학구조 및 도핑 안정성
그림 설명: 좌측은 저희가 본 연구에서 시도했던 공액구조에 CN기를 지닌 분자와 루이스 산성을 띄는 분자의 화학구조이고, 중간은 도펀트의 크기가 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묘사하고 있으며, 우측은 기존 및 개발한 세 도펀트로 각각 도핑 된 공액고분자를 섭씨 80도에서 열처리 했을 때 전기저항 변화율 측정 결과입니다. (자료제공: 한양대학교 장재영 부교수)
-----이하 생략
<</span>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3년 11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