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 편집부
  • 등록 2024-01-29 16:12:27
  • 수정 2024-01-29 16:14:19
기사수정

1월의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 윤원준 HD한국조선해양㈜ 수석연구원, 하영재 ㈜케이엘디 대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4년 1월 수상자로 HD한국조선해양㈜ 윤원준 수석연구원과 ㈜케이엘디 하영재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지난달 8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을 수여한다.
  윤원준 HD한국조선해양㈜ 수석연구원은 조선업 자동화 분야 전문가로 친환경 휘발성 유기화합물(VOC)1)1)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탄소를 기반으로 한 화합물로 끓는점이 낮아 상온에서 쉽게 증발되는 특성을 가짐.
 저감 기술과, 도장설비 통합관제 및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윤원준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휘발성 유기화합물 저감장치는 마이크로파2)2) 마이크로파(Microwave): 빛의 파장 범위가 1mm ~ 1m 사이 범위의 극초단파.
의 강한 살균력을 활용해 도장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오존 등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을 최대 90% 이상 줄이고, 유지 보수 비용을 유사 기술 대비 50% 이상 절감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통합관제 및 에너지관리시스템은 공정별 내부 온/습도, 도장설비 가동현황 및 이상징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원격으로 제어를 가능하게 하여 에너지를 50% 이상 절감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윤원준 수석연구원은 “조선업 자동화 분야에서 24년 이상 축적해온 기술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조선업과 자동화 시장이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하영재 ㈜케이엘디 대표이사는 LED 전광판 분야 전문가로서 스캔 제어가 가능한 ‘4Way 듀얼스캐닝 전광판’부터 ‘GIS3)3) GIS(Gray Image Scale): 기존 보간, 보정에 의한 Gray Scale 보정처리 기술보다 크게 향상된 평균제곱근 편차를 이용하여 화질을 복구하는 혁신 신기술.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 기술’까지 20여 년 동안 다양한 LED 전광판 신기술, 신제품을 출시하며 국내 정보통신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하영재 대표이사가 개발한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 기술’은 세계 최초 평균 제곱근 편차를 활용하여 휘도 균일도를 ±10% 내외에서 ±3% 내외로 향상시켰다. 또한, LED 전광판의 설치·시공 전 밝기 차이를 1~2% 이내로 조정해 균일한 고품질 영상과 선명한 화질을 구현했다.
  하영재 대표이사는 늘 함께해준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물방울이 그릇을 가득 채우는 것처럼, 앞으로도 끈기와 인내로 기술적 도전을 이어가며 세상에 공헌하는 기술과 가치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1. 윤원준 HD한국조선해양(주) 수석연구원


윤원준 수석연구원은 조선 자동화 분야에서만 24년 이상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온 대한민국 조선 엔지니어다. 조선부문 생산 자동화 및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장치들의 국산화를 성공시켜 조선 산업의 성장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이끌고 있다.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저감기술은 조선 대형 도장공장에서 도장작업 동안 발생되는 다양한 VOC를 대기 중에 배출 시, VOC를 대폭 저감하여 배출하는 기술로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하여 VOC 저감 효율과 반응속도를 대폭 향상시켰으며 순수 독자기술을 이용하여 국산화 및 상용화에 성공한 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다. 따라서 해당 기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2020 IR52 장영실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본 장치는 독자 기술 적용을 통해 저감 성능 90% 이상 효율과 유사 기술 대비 유지 보수 비용 50% 절감 및 안전성 등을 확보하여 세계적 경쟁 우위를 달성하였고, 365일 연속 가동을 통한 성능과 내구성을 입증했다. 또한, 330~1,600CMM 이상의 다양한 용량 개발과 장치의 모듈화 방식으로 개발하여 자유로운 배치 및 설치 공간 활용이 가능하며 대기 환경 개선 효과를 통해 깨끗한 대기 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윤원준 수석연구원은 조선 자동화 장비 개발을 총괄하며 조선산업에 필요한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제품개발을 이끌고 있다. 이외에도 도장 자동화 제품 및 공조시스템 개발을 선도하여 도장 산업분야의 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스마트한 조선소,  안전한 디지털 조선소 건설을 위해 안전 및 설비 관제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스마트 자동화 산업 솔루션’ 기술 개발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림 1. 세계 최초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한 고농축 대용량 VOC 저감장치

 


그림 2.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한 VOC 저감장치 흡착제 원리(상), 독자 기술을 적용한 VOC 저감장치의 구성도(하)

 

2. 하영재 ㈜케이엘디 대표이사

 

하영재 대표이사는 ㈜케이엘디 대표이사, ㈜동방데이타테크놀러지 기술연구소 연구소장으로 직무와 책임을 충실히 수행해왔다. 1991년부터 32년간 LED 전광판 영상 기술연구에 관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해 왔으며, 이 기간 동안 여러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끌어 왔다. 기술 특허 등록만으로도 영상출력 구간의 그레이스케일에 따라 절전 및 화질을 개선하는 LED 전광판 기술관련으로 54건에 이르는 기술 특허 등록의 성과를 이루어왔다.
  더불어 “고해상도 전광판을 위한 4웨이 서브픽셀 어드레싱 제어 기술”,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 기술”, “DICT 및 듀얼 스캐닝을 이용한 고화질 LED 전광판 제어기술”, “전광판용 Single Line 스캔기반의 저전력 구동 기술”로 국내 최다의 NET 신기술 인증과 NEP 신제품 인증을 받아 국가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전시켜 왔다.
  특히 본 기술은 2012년부터 시작된 "LED별 휘도 보정이 가능한 스마트 전광판 제어시스템 및 방법"은 주요 연구 개발중의 하나로 초기 기술의 보정치는 ±10~15% 수준이었지만, 2015년 한국조명 ICT연구원(현 키엘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평균 제곱근편차를 도입하여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보완했으며 오랜기간 동안 쉼없는 노력으로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을 개발하여 전광판 영상 표출화면의 보정치를 ±3%까지 가능하게 했다.
  이렇게 선도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데까지는 여러 차례의 실패와 좌절이 있었지만, 하영재 대표는 쉽게 포기하지 않았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 끝에 세계 최초로 평균 제곱근 편차를 적용한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으로 NEP 신제품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국가의 전광판 기술산업을 이끈 공로를 크게 인정받게 됐다.

 

        
그림 3.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 기술적용사례


그림 4. 세계 최초 평균 제곱근편차를 도입한 GIS 휘도 보정 기술 도입으로 보정치 ±3%이하 달성

 

<</SPAN>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42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