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한국공학한림원, 2024년 신년하례식 개최
  • 편집부
  • 등록 2024-02-27 14:25:59
  • 수정 2024-06-18 12:53:41
기사수정

한국공학한림원, 2024년 신년하례식 개최

한국공학한림원 신년하례식에서 주요 내빈의 기념촬영 모습. 앞줄 왼쪽부터 이기준 초대회장,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기남 공학한림원 회장, 한덕수 국무총리, 박성욱 공학한림원 이사장,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정준양 포스코 전 회장. 뒷줄 왼쪽부터 윤의준 한국에너지공대 전 총장, 송정희 공학한림원 상임부회장,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 윤병석 SK가스 대표이사, 박주영 서울대 교수. (자료제공: 공학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회장 김기남)은 1월 29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기남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을 비롯한 정부 및 공학한림원 회원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공학한림원 신년하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하례식에서는 1월 25일 선정한 ‘제28회 한국공학한림원 대상과 젊은공학인상’ 수상자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대상에는 박남규 성균관대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석좌교수가 젊은공학인상은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과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가 수상했다.
한국공학한림원 대상과 젊은공학인상은 매년 공학 관련 기술, 연구, 교육, 경영 부문에서 한국의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학기술인에게 수여된다. 수상 후보의 단일 업적이 아닌 평생 업적을 대상으로 하며 젊은공학인상은 만 50세 미만으로 나이를 제한해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회장 명의 상패와 부상 2억 원, 젊은공학인상 수상자 2인에게는 각각 상패와 상금 1억 원이 수여된다. 상금은 매년 귀뚜라미문화재단에서 전액 출연하고 있다.
한편, 한국공학한림원은 지난해 말 정회원 50명, 일반회원 58명으로 구성된 ‘2024년도 신입회원’을 선정했다고 명단을 소개했다.
공학한림원에 따르면 2024년 정회원으로 산업계 25인, 학계 25인 총 50인과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일반회원 58명이 선정됐다. 일반회원 중에서 선정된 정회원의 임기는 5년이다. 특히 2024년 신입회원 중 여성회원 비중이 증가해 이목을 끌었다. 2024년 신입회원 중 여성회원은 총 16명으로 14.8%를 차지했다.
공학한림원 회원 심사는 매년 상반기에 후보자 발굴 및 추천 작업으로 시작하여, 하반기에 4단계 과정으로 수행되는 면밀한 업적 심사를 거쳐 연말까지 진행된다. 후보자 추천은 현 정회원에게 주어져 있으며, 우수 회원을 영입하려는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공학한림원 회원은 학문적 업적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 기술개발 업적, 특허, 인력양성, 산업발전 기여도 등 여러 분야에 걸친 업적 심사 후 전체 정회원의 서면 투표까지 거치는 등 다면적 다단계 심사를 통해 선출된다.
김기남 회장은 “여성 리더의 발굴은 국가와 기업 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 우수한 여성 인재를 모시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