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The Museum of Ceramic Art, Hyogo
  • 편집부
  • 등록 2007-04-04 15:42:48
기사수정

일본 효고도예미술관
The Museum of Ceramic Art, Hyogo

글+사진 민은주 A&A 아트리서치센터 연구원

일본 오사까大反역에서 JR선을 타고 50분. 아이노相野역은 그야말로 한적한 시골역이다. 그곳에서 또 버스를 타고 15분 정도 산길을 따라 가면, 조용한 숲속에 단정하게 자리 잡은 현대미술관이 있다. 풍부한 자연 안에서 그 지역의 문화를 중심으로 시작한 ‘Eco Musee’, 바로 효고도예미술관兵庫陶藝美術館The Museum of Ceramic Art, Hyogo이다.
효고도예미술관은 2005년 10월 1일, 효고현의 예산으로 사사야마시 카미타치쿠이篠山市 今田町의 나지막한 산자락에 개관하였다. 개관전시 〈TAMBA-800 year history of ceramic master-pieces(탐바-800년 전통)〉전을 시작으로, 그 후 1년 동안 6회의 특별전시를 진행하였으며, 11만 명의 관람객이 그곳을 방문하는 기록을 남기고 있다. 지역전통과 현대문화를 담아내는 전시를 통하여 효고도예미술관은 빠른 시간에 긴키近幾지방의 대표적인 현대미술관이자 도예미술관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미술관이 자리한 효고는 탐바야끼의 고가마가 위치한 6개의 지역(세또, 도꼬나메, 시가라끼, 비젠, 에치젠, 효고) 중의 하나로써 현재까지도 탐바야끼의 전통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탐바야끼:세쯔지역의 산다야끼, 하리마지역의 도잔야끼, 타지마지역의 이즈시야끼, 아와지지역의 민페이야끼와 함께 일본 전통도자의 하나)
효고도예미술관은 효고현의 도자문화를 증진시키고 도자예술을 통하여 그 지역 주민들을 일차적으로 포함한 현대인들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미술관 건축은 ‘열차train’라는 컨셉으로 설계디자인이 되었는데, 도자예술을 통한 고대에서 미래까지의 시간 이동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관Entrance Building, 전시관Engibition Building, 연수관Trining Building, 관리관Administration Building 그리고 ‘간엔玄庵’이라고 불리우는 차실Tea House ‘Gan An’ 등 기능별로 특색을 가진 5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건물을 이어주는 목조교각들은 마치 열차의 한 칸 한 칸을 건너가는 느낌을 준다.

효고미술관의 건축적 특징은, 기존의 다른 미술관들이 전시장 중심으로 설계가 되어 있는 것과 비교해 볼 때, 미술관의 역할이 전시 중심으로 치우치지 않고, 교육, 강의, 워크샵, 문화 활동 등으로 균형있게 진행 되는 점이다. 실제로 필자가 방문한 날도 <Human Form in Clay-the minds Eye>전과 전시에 초대받은 작가 아키오 다카모리Akio Takamori, 현대도예가의 세미나가 동시에 열리고 있어 미술관의 1차적인 역할인 ‘관람’을 중심으로 2차적인 역할인 ‘참여’를 균형있게 진행하고 있었다.
효고도자미술관의 또 하나의 특징은 ‘지역 활동’에 있다.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으로 ‘탐바야끼’에 그 기반을 두고 설립된 미술관은, 현재까지도 전통적인 방법으로 탐바야끼를 제작하는 그 지역의 도예인 16가구와 매년 기획프로그램을 통해 교류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획을 통해 전통과 현대, 예술인과 일반인, 보수주의와 개척주의의 소통을 꾀하고 있다.
미술관은 더 이상 보여주기만 하는 화이트큐브가 아니다. 미술관은 움직이고, 변하고, 발전하고 진화한다. 효고도예미술관The Museum of Ceramic Art, Hyogo은 도자미술을 통해 이렇게 진화하는 미술관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효고도자미술관
The Museum of Ceramic Art, Hyogo
4 kondacho Kamitachikui, Sasayama-city, Hoygo 669-2135
Tel. 81 79 597 3961  Fax. 81 79 597 3967
E-mail : togei@pref.hyogo.jp  |  http://www.mcart.jp

필자 민은주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대학교(SFSU)에서 미술사를 전공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을 전공 중에 있다. 전 통인화랑 큐레이터로 활동했으며 현재 A&A아트리서치센터 연구원으로 재직중이다.

1 자연 속에 자리한 효고도예미술관 전경
2<Human Form in Clay-the minds Eye>전
3 전망 좋은 레스토랑
4 전시관 전경 Engibition Building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세로형 미코
이영세라켐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오리엔트
미노
삼원종합기계
진산아이티
케이텍
해륭
대호CC_240905
01지난호보기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