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 통권 242호 | ]

장마철, 집중호우 대비 (주)공간세라믹 투수벽돌로!
  • 편집부
  • 등록 2009-03-06 16:53:00
기사수정

일반 점토벽돌보다 투수율 10배 이상 효과

뜨거운 여름이 서서히 걷히고 장마철이 오면 집중호우로 인해 여기저기 부셔지고 깨어진 벽돌이 눈에 띈다. 여기 그 모든 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투수벽돌이 있다. 또한 벽돌 틈새에 이물질이 끼게 되면 투수기능이 떨어지는 바닥포장재 단점을 극복하여 여름철은 물론 겨울철 역시 배수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주)공간세라믹은(http://www.
ggceramic.com 대표: 조백일) 석산이나 인공쇄석장에서 버려지는 석분토를 활용한 기능성 투수 점토벽돌을 제조했다. 이것의 투수성은 일반 점토벽돌보다 약 10배 이상 높은 것으로 공간세라믹은 이러한 벽돌을 생산하기 위하여 5년 전부터 제작준비과정에 들어갔다. 석산 및 인공쇄석장에서 필연적으로 발생 할 수밖에 없는 석분토(石紛土:도로를 건설 하거나 건축물을 시공하기 위하여 돌산을 폭발 후 분쇄하는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을 필터 프레스로 여과시킨 미분)를 고도의 기술력과 접목시켜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다. 그 결과 폐규석 미분을 이용하여 흡수율이 낮고 소성변형이 적은 점토벽돌을 제조하였다. 또한 고강도의 점토벽돌 제조 기술과 광미를 이용한 점토 소결체 및 제조 방법은 점토 조성물의 충진성을 높여 성형성을 향상시키고 소성 과정에서 제품의 발색과 질감을 다양하게 표출시킨다.
석분토(石紛土)는 전국적으로 약 637개 업체에서 연간 120 만톤 가량이 배출된다. 그 중 4~50%는 경기 지역과 수도권에서 발생되는데 폐기시키는데 그 처리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석산이나 인공쇄석장(人工碎石場)에서는 조경석, 망태석, 쇄석(75~25㎜ 입도별)사석, 석분 등을 분쇄 제조하는데 돌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토분과 미분을 필터 프레스로(Filter Press) 탈수시키는 과정이 있다. 공간세라믹은 그 제품의 고품질원료를 얻기 위하여 건조설비를 로터리 드라이어(Rotary Dryer)로 설치하였고 기존 벽돌 소성에서 발생하고 남은 폐열을 지금까지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새롭게 적용하여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건조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리하여 본 제품을 생산 시 연간 7% 에너지 절감효과를 얻어내었다. 더욱이 원료 배합작업을 원활하게 하여 소성 시 소성 범위가 좁고 까다로운 문제를 완전히 해소, 예열 과정의 연구 결과로 GRF-4014규격을 충분히 만족시키는 제품을 생산하여 GR인증을(Good Recycled)획득하였다. 
특히, 이 제품은 투수성을 갖는 점토바닥 벽돌 및 제조 방법 특허기술로써 생산된 재활용 투수 점토(바닥)벽돌은 내부에 3.5mm 통공 38개가 형성 되어있고 표면은 가공기로 수축 밀폐시켜서 불순물 혼입이나 투수 통공의 막힘을 방지하는 점에서 큰 강점을 지니고 있다.
투수성은 일반 벽돌과 비교하여 약 10배 이상 높다. UN이 지정한 물 부족국가에 속한 우리나라의 경우 하천으로 흐르는 빗물을 땅속에 저장하여 지하수 고갈을 방지하고 지표면의 수분 증발을 조절함으로써 히트 - 아일랜드(Heat-island)의 억제 효과로 온난화 현상을 방지하는데 뛰어난 역할을 한다.
또한 정부의 시책도 이런 투수성이 높은 제품을 도로 포장재로 활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어 보급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공간세라믹의 이러한 대체 자원 개발과 신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개발은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유효자원의 미래를 대비함과 동시에 밀려오는 중국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반면, 호주산 수입벽돌의 대체효과를 노려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새롭게 진화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국내 점토벽돌 시장에 긴장감을 조성, 경쟁적인 시장 공략의 시작인 것이다.                     이영의 기자 mazeltov27@hanmail.net
이영의 기자 mazeltov27@hanmail.net


*재활용 투수점토벽돌의 경제적 효과*
1. 자원 재활용의 효과 : 폐자원의 처리비용을 절감하고 자원이 고갈되는 현시점에 유효 자원으로 재활용함으로써 자원 절약 및 환경을 보존한다.
2. 비용의 절감 효과 : 자원이 고갈되어 가고 있는 현시점에 값비싼 원자재만 사용 할 것이 아니라 석분토와 같은 재활용 소재를 발굴하여 사용하여 소성 에너지 절감의(7%) 효과를 얻는다.
3. 도심의 식생 환경을 돕는다. 일반 점토 벽돌보다 투수율이 약 10배 이상 높아 급격한 빗물의 유출을 방지하고 지표면의 온난화 현상을 방지한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세로형 미코
이영세라켐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오리엔트
미노
삼원종합기계
진산아이티
케이텍
해륭
대호CC_240905
01지난호보기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