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영_하이리움산업㈜ 대표이사
1. 서론
수소는 21세기 들어 가장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원으로써 각광받고 있으며 수소에너지의 저장, 운송 및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 수소전기차의 동력원으로서의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 그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소의 응용 범위확대를 위해서는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수소의 생산, 저장 및 운송기술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는 친환경, 저탄소 사회로 가기 위해 확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분야의 하나이다.
수소는 단위 질량당 에너지 밀도가 가장 큰 물질이나 단위 부피당 밀도는 낮아서 이를 효율적으로 저장, 운송, 활용하기 위하여 고압으로 압축하거나(고압가스저장), 흡장합금에 흡착시켜 저장하거나(금속저장합금), 수소가스를 영하 253도로 냉각하여 액화하여 저장하고 있다(액화수소 저장). 이러한 다양한 저장방식을 각각의 저장시스템으로 구성할 경우 액화수소저장의 에너지밀도가 타 저장방법에 비해 매우 높아, 최근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액화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방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액화수소의 부피당 에너지밀도는 700기압의 고압가스 저장에 비해 1.8배의 높은 저장밀도를 가짐을 알 수 있다.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19년 4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