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UN지정 세계 유리의 해 그 의미와 유리소재의 패러다임
국내 판유리 산업현황 및 기술동향
김영주_(사)한국판유리창호협회 본부장
1. 판유리 산업 정의와 범위
판유리산업이란 대형의 평활도가 있는 소다석회유리를 주로 생산, 가공, 유통하는 산업을 말하며, 용해로에서 나온 용융유리를 용융금속조(Tin Bath)로 흘려보내어 용융유리와 용융주석의 표면장력과 부력을 이용하여 판상을 성형하는 플로트(Float) 공법으로 제조한다. 판유리는 최신 플로트 생산라인에서 대량생산하고 정밀한 품질검사를 거쳐 공급하기 때문에 각종 산업 및 공업 분야에 널리 활용되는데, 규사(SiO2), 소다회(Na2O), 석회석(CaO), 백운석(MgO), 장석(Al2O3), 산화철(Fe2O3)에 파유리(깨진 유리조각) 등을 도가니(BATCH)에 투입하여 1,500℃ 정도의 고온 로(爐, Furnace)에서 용해하고, 기포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가스를 방출시켜 판유리로 성형하며, 내부에 변형(스트레인)이 남지 않도록 서서히 냉각하여 제품으로 생산한다.
[그림 1-1] 판유리 제조 공정
또한 판유리 산업은 일반판유리, 가공유리, 코팅유리, 자동차용 안전유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판유리는 가공유리 생산에 원판으로 사용되는 1차 제품으로 투명유리, 컬러유리, 저철분유리, 무늬유리 등이 있고, 타 산업(건설업, 자동차산업 등) 목적에 맞게 실질적 변형 없이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여 2차 제품으로 가공유리 및 코팅유리, 자동차용 안전유리를 생산하게 된다.
가공유리는 복층유리, 접합유리, 강화유리, 방화유리, 스팬드럴유리, 곡유리로 구분되며, (열선)반사유리, 로이유리(저방사유리), 자정유리 등 코팅유리 종류가 있다. 자동차용 안전유리는 자동차 사고 발생 시에 날카로운 유리조각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보통의 판유리에 안전성능을 부여한 유리를 말하며, 접합유리와 강화유리로 분류한다. 원판인 1차 제품의 특성과 품질이 2차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원판유리와 가공유리산업을 분리해서 볼 수 없으며 기술발전의 영향이 서로 연관성 깊다.
-----이하 생략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2년 4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