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차도예연구소 유약전문가 차도영씨 운영
  • 편집부
  • 등록 2006-03-31 15:49:13
기사수정

차도예연구소 유약전문가 차도영씨 운영

공방 학교 도예가 위한 맞춤유약 전문업체
생산·구매자 직접연결 유통비 절감 큰 호응

<차도예연구소>(대표 차도영, 53세)는 유약·안료 전문개발 업체다.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동산리에 위치한 이곳에서는 생활도자기 생산업체와 대학도예과, 소규모 공방, 도예교실 등을 대상으로 도자기 제작에 필요한 유약과 안료에 대해 상담한 후 필요한 유약과 안료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유약이나 안료를 자체개발하기 힘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하는 재료를 만들어 중간 재료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총 540평의 공장부지와 120평의 건물에서 만들어지는 유약과 안료의 월 생산량은 약 100톤에 이른다. 5명의 직원은 사무, 연구, 생산, 납품 등 각 분야별로 구분돼 있다. 연구시설에는 열팽창 측정기와 강도MOR측정기, 수분측정기, 비스코미터(유동성측정기), 습식입도분석기Sieve Shaker, 시험용 교반기, 전기물레, 중·대형드라이오븐 등을 갖추고 있으며 생산시설로는 볼밀 9대, 탈철기, 진동체, 휠터프레스, 1.2/0.3/0.2루베 가스가마, 전기가마 2대 등을 갖추고 있어 여느 재료공학연구소 못지않은 수준이다.

차도예연구소에서는 현재 주문즉시 구입 가능한 유약데이터 500여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데이터는 산화와 환원용으로 구분돼 있다. 종류별 가격은 투명유와 분청유, 청자유, 백자유는 20리터당 1만5천원~1만8천원이며, 색유는 20리터당 2만5천원~4만5천원, 매트 및 세미 매트유는 20리터당 1만8천원선, 결정유와 내열유 등은 20리터당 3만원선이다. 또한 핸드페인팅용 채색안료는 기본12색 컬러가 3만원~5만원이다. 산화와 환원용 가격은 동일하다.
또한 구매자가 기존에 개발된 유약 외에 특별히 원하는 유약이 있는 경우엔 샘플(소성 완료된 도자조각 혹은 기물)을 준비해와 주문하면 원하는 유약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경우에는 실험개발비를 지급해야한다. 실험개발비는 실험과정이 쉽고 소량인 경우에는 3~5만 원 선이며 실험이 장기간 소요돼 데이터가 완성됐는데 생산주문으로 연결이 안 된 경우에는 10만원 정도의 실험개발비가 필요하다. 단, 주문된 실험개발 유약이 대량 구입으로 연결되는 경우 실험개발비는 무료다. 실험은 성분 분석과 수분·유동 측정 등의 여러 과정을 거쳐 데이터를 완성하고 최종 샘플의 소성실험은 가마특성과 온도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 주문자의 작업실 가마에서 직접 이뤄진다.

차도예연구소의 대표 차도영씨는 홍익대 재료공학과 출신으로 1977년부터 6년간 행남도자기(주)의 기술개발부에 재직했으며, 선도산업(주)의 연구개발부에서 연구실장으로 9년간 근무한 유약 연구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차도예연구소를 13년간 운영해오고 있다. 업체 운영초기에는 내열 주방용품 및 내열 유약제조, 수출용 소품 액세서리, 색유 등을 생산해왔으나 당시 주변의 생활도자기생산업체와 대학 교수들로부터 자신들이 다루고 있는 재료의 문제점을 상담하고 해결해주다 주변의 권유로 유약개발 업체를 직접 설립하게 됐다고 한다.
차대표는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대해 “최근 미국과 유럽 등의 도조작품에 사용되고 있는 안료에 대한 국내 도예가들의 개발 요구가 늘어나 얼마 전 완성된 요변reactive안료와 요출relief안료를 올 2월 중 출시할 예정입니다. 추후 사업이 더욱 확장돼 규모를 더 넓힐 수 있게 된다면 체험실습공간을 마련해 학생들과 일반인들을 위해 안료와 유약개발실습, 생활도자기체험실습 등의 교육기회도 갖고 싶은 것이 꿈”이라고 전한다.
김태완 anthos@paran.com
차도예연구소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동산리 344-1 / T.031-634-4143~4

 

1  핸드페인팅용 안료시편
2  차도영 대표
3  유약시편들
4  진사유약시편
5  대형교반기와 유약통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