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탄소소재로 여는 우주·항공 시대
  • 편집부
  • 등록 2022-11-29 15:15:25
기사수정

탄소소재로 여는 우주·항공 시대

 

- ‘카본코리아 2022’10월 26~28일 개최
- 누리호·나로호 등에 쓰인 탄소소재 기술을 한눈에
- 대통령표창, 정현보 대한항공 상무 수상

탄소소재 분야 기술인과 기업의 교류·협력의 장이자, 국내 유일의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 행사인 ‘카본코리아(Carbon Korea) 2022’가 10월 26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C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용필 산업통상자원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 김성주, 한병도 국회의원, 김관영 전북 도지사, 이달희 경북 경제부지사, 방윤혁 탄소산업진흥원장, 박종수 탄소나노산업협회장, 조문수 한국카본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개막식에 이어 국내 탄소소재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현보 대한항공 상무에게 대통령표창, 이은숙 제이앤티지 부사장에게 국무총리표창 등 7명에게 정부표창을 수여했다.

<이용필 산업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좌측에서 네 번째)이 수상자와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은 탄소섬유, 인조흑연, 활성탄소, 카본블랙, 탄소나노튜브, 그래핀 등 6대 탄소소재를 기초로 부품·중간재를 생산하고 수요 산업에 적용하여 제품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산업이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카본코리아 2022’는 ‘우주·항공,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 Quantum Jump의 기회로!’를 주제로 ‘탄소소재 제품 전시회’, ‘국제컨퍼런스’, ‘카본 아이디어 챌린지’ 등 행사가 3일간 진행됐다.
  이번 전시회는 78개 기업이 참여하는 등 작년(18개社) 보다 규모가 한층 확장되었으며, 우주·항공·방산 특별관, 수요산업관, 성과홍보관, 전북·경북관 네 가지 주제로 운영됐다. 우주·항공·방산 특별관은 우주·항공 산업발전을 위한 탄소소재의 역할 및 미래방향 모색을 주제로 나로호 발사체 부품(한화), 중고도 무인기(대한항공) 등 13개 기업의 30여종 혁신 탄소소재 제품과 미래기술이 전시됐다.

  수요산업관은 ‘모빌리티/에너지·환경/라이프케어/건설’ 4대 핵심 수요 산업별 탄소제품 홍보를 주제로 수소저장용기(일진하이솔루스), 정수기 청정기에 적용되는 탄소소재 활용 고효율 필터(코웨이) 등 25개 기업의 40여종 제품이 전시됐다.
  성과홍보관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 및 해외 마케팅 사업에 참여한 18개 기업의 20여종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해외 마케팅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10개사는 동 사업을 통해 구축된 ‘온라인 전시관(https://exhi.daara.co.kr/t/ko56116)’을 통해 제품을 전시했다.
  전북관/경북관에서는 탄소나노튜브 분산제와 고분자 도전재(한솔케미칼), 이차전지 음극재에 활용되는 인조흑연(카보랩) 등 전북/경북 지역에 소재하는 22개 우수 탄소소재 기업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산업부 이용필 소재융합산업정책관은 환영사에서 “탄소소재는 우주 왕복선, 위성, 항공기 등이 초고온(2,000℃)·초저온(-253℃)의 극한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게 해주고, 경량화를 통한 비용 절감*으로 우주항공 시대의 대중화를 이끄는 필수 소재”라고 강조하며, “우주항공 분야 탄소소재 시장은 2030년 약 475억 달러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우리가 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고성능 탄소소재 기술 자립화, ▲세계 정상급 기업으로의 성장 지원, ▲탄소소재 전후방 산업 협업을 통한 내수시장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하 생략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라믹코리아 202211월호를 참조바랍니다. 정기구독하시면 지난호보기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02이삭이앤씨 large
03미코하이테크 large
대호CC_240905
EMK 배너
01지난호보기
09대호알프스톤
월간도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